[속보] 17일 일반열차 일부 운행 재개..영동·충북선 한달 이상 복구 필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레일은 지속되는 집중호우로 지난 15일부터 운행이 중지된 일반열차 노선 중 궤도이탈 사고복구 작업이 완료(16일 21:30)된 경부선을 포함해 전라·대구·경전선에 한해 17일부터 일부 열차의 운행을 재개한다.
중앙·장항·호남·충북·영동·태백·경북선 등 다른 노선은 지반약화와 토사유입 우려 등 선로 취약에 따른 안전확보를 위해 일반열차의 운행중지를 지속키로 했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노선은 운행중지..KTX는 서행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코레일은 지속되는 집중호우로 지난 15일부터 운행이 중지된 일반열차 노선 중 궤도이탈 사고복구 작업이 완료(16일 21:30)된 경부선을 포함해 전라·대구·경전선에 한해 17일부터 일부 열차의 운행을 재개한다.
다만, 기상과 선로 상황 등 안전을 고려해 노선 구간별로 최소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경부선 서울-대전이 정상화되고, 대전-부산은 일부 운행한다. 전라선은 익산-여수엑스포 구간이 일부 운행되고 대구선은 동대구-태화강, 포항, 부전 구간 일부가 운행된다. 경전선은 동대구-진주 구간이 일부 운행된다.
중앙·장항·호남·충북·영동·태백·경북선 등 다른 노선은 지반약화와 토사유입 우려 등 선로 취약에 따른 안전확보를 위해 일반열차의 운행중지를 지속키로 했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특히 영동·충북선 등 이번 집중호우로 노반이 유실되는 등 선로 취약 노선은 장기간 운행중지가 예상되고 있다.
영동선(법전∼춘양)과 충북선(소이∼주덕)은 노반 유실로 30∼60일 복구가 필요하다.
태백·경북·중부내륙선 전 구간과 경전선(광주송정∼순천)은 낙석 및 노반 연약화로 인해 최소 7일 간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코레일은 밝혔다.
KTX는 16일 오늘과 동일하게,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운행한다. 운행이 중지된 KTX는 중앙선‧중부내륙선, 수원 경유, 서대전 경유이다.
광역전철(수도권, 동해선)은 전 구간 정상 운행한다.
모든 열차는 기상과 선로 상황에 따른 서행 누적으로 지연이 많이 될 수 있으며, 나머지 노선에 대해서도 시설물의 복구작업과 선로 안정화를 거쳐 순차적으로 안전을 확인한 후 운행을 재개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코레일톡,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열차운행 상황을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운행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위약금 없이 자동으로 반환된다. 자세한 상세 사항은 코레일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abc@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석구 '가짜 연기' 비판 남명렬, 결국 댓글창 닫았다…"논쟁만 난무"
- "아파서 일 안하겠다" 실업급여 신청한 남성의 최후[이현정의 현실 시네마]
- [영상]오송 지하차도 침수순간 보니…SUV '휘청'·버스 지붕까지 '콸콸'
- 상견례서 말끝마다 "XX" 욕설한 예비시모…"이 결혼 못하겠다"
- [영상] 무려 11m!…초대형 산갈치 이렇게 생겼다
- '故최진실 아들' 최환희 "가정사로 심려끼쳐 죄송, 내 책임"
- “유명 연예인들 다들 애플 타령만 하는데” 손흥민도? ‘손목의 그것’ 알고보니
- "韓초밥, 본토 맛 넘어섰다"…도쿄 미슐랭 3스타 출신 日셰프 '작심발언' [채상우의 미담:味談]
- [영상]‘미션7’ 톰크루즈, BMW 버리고 ‘伊 마티즈’ 추격전? [김유진의 브랜드피디아]
- 1076회 로또 1등 9명, 또 무더기 당첨…26억씩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