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효과, 반드시 나온다" '꼴찌 DNA' 없는 팀, 피하지 못한 '경험부족+엇박자'...후반기 반등 이뤄질까

정현석 2023. 7. 16. 2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 라이온즈의 전반기.

이후 9위와 5게임 차 10위로 전반기를 마쳤다.

삼성 박진만 감독은 전반기 종료를 앞두고 "부상으로 많은 선수가 빠진 자리를 대처하는 선수들의 활약이 미진했다. 1명이 빠지면 메울 수 있지만, 2~3명이 빠진 자리를 대처하는 데는 경험이 부족했던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일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삼성과 KIA의 경기. 삼성이 2대3으로 패했다. 선수들이 아쉬워하고 있다. 광주=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23.7.12/

[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삼성 라이온즈의 전반기. 아쉬웠다.

시작부터 부상 쓰나미가 덮쳤다. 두텁지 못한 선수층. 남은 선수들이 부담감 속에 악전고투를 해야 했다.

부상자가 하나둘씩 돌아왔지만 힘을 다 쓴 선수들이 하나둘 씩 이탈했다.

부상자 복귀와 상무 전역 선수들이 돌아오는 6월, 완전체를 꿈꿨지만 무참히 깨졌다. 오히려 더 많은 선수가 이탈하며 추락했다. 급기야 6월22일 키움전에서 3연패를 하며 최하위로 추락했다. 이후 9위와 5게임 차 10위로 전반기를 마쳤다. 만에 하나 10위 탈출을 하지 못한다면 1982년 창단 이후 42시즌 만에 처음으로 최하위로 시즌을 마치게 된다.

6일 포항야구장에서 KBO리그 삼성과 두산의 경기가 열렸다. 경기를 지켜보고 있는 삼성 박진만 감독. 포항=송정헌 기자songs@sportschosun.com/2023.07.06/

삼성 박진만 감독은 전반기 종료를 앞두고 "부상으로 많은 선수가 빠진 자리를 대처하는 선수들의 활약이 미진했다. 1명이 빠지면 메울 수 있지만, 2~3명이 빠진 자리를 대처하는 데는 경험이 부족했던 것 같다"고 진단했다. "투수 쪽에서는 선발이 좋았을 때 불펜이 안 좋고, 선발이 무너질 때 불펜이 막아주는 등 상황이 안 맞았던 영향이 있었던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박 감독은 "좋은 분위기를 타면 괜찮은데 팀 분위기 안 좋다보니 하나씩 흔들리더라"며 "후반기 때는 좋아지고 있는 흐름이고, 전반기 보다 후반기 때 조금 더 힘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희망적으로 전망했다.

13일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삼성과 KIA의 경기. 4대1로 승리한 삼성 류지혁이 기뻐하고 있다. 광주=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23.7.13/

삼성은 당초 불안한 전력으로 출발했다.

박진만 감독은 얇은 선수층을 탓하지 않았다. 대신 지난 마무리 훈련부터 강도 높은 지옥 훈련으로 젊은 선수들의 성장을 모색했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주축 선수의 줄부상 속에 남은 젊은 선수들의 정신적 부담이 커졌다. 이를 극복하기에는 경험이 모자랐다. 삼성 젊은 선수들이 착하고 다소 마음이 여린 탓도 있었다.

박 감독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과감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아쉽다. 승부욕 이런 부분이 아직은 부족한 것 같다.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갑자기 변하지 않는 것 같은데 젊은 선수들이기 때문에 스태프에서 꾸준하게 얘기를 해줘야 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훈련 효과에 대한 철학은 확고했다.

박진만 감독은 "훈련하면 가진 것 보다 좋은 활약이 나온다. 그것만은 확실하다. 언젠가는 꼭 올해가 아니더라도 자기 것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훈련 효과는 몇 년 후에라도 나올 것"이라고 확신했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