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3 우수서울 스테이’ 20개소 선정···최대 200만원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6월부터 실시한 '2023 우수 서울스테이' 공모 결과 최종 20개소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우수 서울스테이는 타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대체 숙박업계의 역량을 강화해 숙소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서울시가 2021년부터 선정해온 제도다.
서울스테이에 등록된 숙소를 대상으로 공모해 엄격한 평가를 거쳐 매년 20여개의 우수 숙소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6월부터 실시한 ‘2023 우수 서울스테이’ 공모 결과 최종 20개소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스테이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울시 소재 도시민박업과 한옥체험업(게스트하우스)이 등록할 수 있는 숙박 브랜드다. 서울스테이에 등록된 숙소들은 운영 물품과 홍보물 및 문패, 교육 프로그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스테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으로 가입한 후 ‘신규 숙소 등록’ 메뉴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우수 서울스테이는 타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대체 숙박업계의 역량을 강화해 숙소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서울시가 2021년부터 선정해온 제도다. 서울스테이에 등록된 숙소를 대상으로 공모해 엄격한 평가를 거쳐 매년 20여개의 우수 숙소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공모 진행 결과 약 100개소가 신청해 역대 최고 경쟁률인 5대 1을 기록했고, 1차 서류평가 및 2차 현장평가를 통해 최종 20개소를 선정했다. 1차 서류평가는 숙소 현황 자료 및 우수 서울스테이 기술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2차 현장평가는 숙박 및 관광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서류평가를 통과한 30개 숙소를 직접 방문해 주요 항목을 평가한다.
최종 선정된 숙소에는 최대 200만 원의 지원금이 제공된다. 지원금은 숙소 운영물품 구매, 인테리어 개선, 안전시설 정비, 홍보마케팅 추진 등 숙소 운영 관련 항목에만 사용할 수 있다. 사업비 지원 이 외에도 선정패 제공, 엠블럼 제공, 여행 인플루언서 협업 제작물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최종 선정된 2023 우수 서울스테이 숙소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운영자 교류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체 숙박업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서울스테이 사업설명회도 열 계획이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지역 기반 및 생활밀착형 관광 경험을 중시하는 여행 경향으로 인해 대체 숙박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인증 제도를 통해 숙소 운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자부심을 심어주면서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 나은 숙박 환경을 조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지성 기자 engine@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년부터 '발리' 갈 땐 '관광세' 내야… 그 금액은?
- [르포] '사망자 1명 더'…구급차가 떠날 때마다 옅어지는 희망
- 오송 지하차도 진입한 버스, 폭우탓 기존 노선 우회했다 참변
- 피해 수습도 못했는데…충청·전북·경북, 내일까지 300㎜ 더 온다
- 피로 물든 바다…크루즈 앞 펼쳐진 처참한 광경, 무슨 일이
- 예비 승무원 희소식…제주항공, 올해 세 번째 신입 채용
- 박용진 '물난리 보다 김건희 호객행위 뒷수습…정신 나간 작태'
- '영끌' 오픈런 명품소비 1위 한국…이부진도 블핑도 루이비통家와 각별한 관계로?
- 최준희 할머니 신고→CCTV공개→처벌불원서 잇단 논란에 최환희 '가장인 내 책임'
- 류호정 의원, '예뻐서' 욕 먹었다?…'탈코르셋'이 뭐길래 [이슈, 풀어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