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사로잡은 '한국식 핫도그' 열풍···비결 비결은

박민선 인턴기자 2023. 7. 16. 15: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팝 등 한류 물결을 타고 미국에서 한국식 핫도그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NBC방송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K문화 열풍에 힘입어 '콘도그(corn dog)'라고 불리는 한국식 핫도그의 인기가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와 같은 대도시를 넘어 중서부와 남부까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NBC 방송 "대도시에서의 인기는 다소 줄었지만
미국 중서부·남부에도 진출해 인기 유지"
사진 출처=이미지투데이
[서울경제]

K팝 등 한류 물결을 타고 미국에서 한국식 핫도그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NBC방송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K문화 열풍에 힘입어 ‘콘도그(corn dog)’라고 불리는 한국식 핫도그의 인기가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와 같은 대도시를 넘어 중서부와 남부까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식 핫도그는 2021년부터 틱톡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서비스(SNS)를 통해 미국에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미국 대도시에 있는 한국식 핫도그 가게 앞에서 줄을 서서 사 먹는 현지인들의 모습이 SNS에 자주 등장했다.

지금은 뉴욕과 LA 등지에서의 대규모 유행은 다소 주춤해졌다. 그러나 이후 한국식 핫도그 체인이 아칸소, 캔자스, 텍사스, 미주리주 등으로 진출하면서 세를 넓히고 있다.

NBC는 한국식 핫도그가 옥수수가루 대신 밀가루나 쌀가루 반죽을 사용해 쫄깃한 식감을 내고 소시지, 모차렐라 치즈 또는 어묵 등을 반반씩 섞어 다양한 맛을 낸다고 전달했다.

NBC는 한국식 핫도그의 탄생 배경으로 한국이 저소득 국가이던 1970년대에는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 육류를 구하기 어려워서 어묵과 밀가루를 섞어 핫도그를 만들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특히 한국전쟁 이후 미군이 한국에 주둔하면서 햄과 소시지 같은 가공육이 한국에 전파돼 핫도그 안에 들어갈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주연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교수는 "핫도그가 한국에서는 옛날 음식이 됐으나 10년 전쯤 향수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통해 부활했다"며 "지금은 수많은 핫도그 프랜차이즈가 생기고 주요 식품 기업들이 포장 핫도그를 생산해 수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식품 업계 관계자들은 미국에서 한국식 핫도그의 인기가 앞으로도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행 속도가 빠른 대도시에서는 그 인기가 다소 수그러들었지만 소도시 등으로 옮겨가며 유행이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캔자스주에서 가족과 함께 한국식 핫도그 체인점을 운영하는 데이비드 안은 "대도시에서는 한국인 고객이 대부분이지만 우리는 백인과 흑인 고객을 겨냥하고 있고 한국인 고객은 거의 없다"며 “라틴계, 백인, 흑인 등 젊은 층이 관심이 많다. 대부분 K팝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아시아 식품 유통업체를 운영하는 로빈 리는 "한국 음식은 미국의 백인뿐만 아니라 다른 인종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 하며 "그들이 한국 음악을 듣고 드라마를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박민선 인턴기자 minsun9210@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