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폭우 피해복구가 우선"…민주, 국회 상임위 연기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적으로 36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폭우피해가 잇따르자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상임위 일정을 연기하자고 제안하고 수해 피해 지원 대책단을 꾸리기로 했다.
또 관련 상임위에서 긴급 대책을 논의하기로 하는 한편, 예정됐던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과 관련된 전체회의는 연기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7일 예정 국토위 전체회의 연기 합의
전국적으로 36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폭우피해가 잇따르자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상임위 일정을 연기하자고 제안하고 수해 피해 지원 대책단을 꾸리기로 했다.
또 관련 상임위에서 긴급 대책을 논의하기로 하는 한편, 예정됐던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과 관련된 전체회의는 연기하기로 했다.
민주당 송기헌(원주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은 관련 상임위를 가동해 수해 피해 대책과 재발 방지를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에 앞장 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긴급한 수해 복구 조치 이후 각 상임위를 모두 열어 수해 복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7월 말 까지 한 번씩은 전체회의를 열어 점검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안위와 기재위, 국토위, 농해수위 등에서 (수해 관련) 긴급 대책이 필요하고, 환노위에서도 공장 및 공단의 수해 피해를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또 “당내 민생 관련 TF(태스크포스)를 피해 지원 대책단으로 활성화 해 정부와 수해 대책 마련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을 따져 물을 계획이었던 17일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포함, 내주 초에 있는 상임위 일정을 수해 피해 복구를 위해 19일 이후로 연기할 것도 제안했다. 여야는 이날 17일 예정됐던 국토위 전체회의를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그는 “(상임위)간사들에게 말씀드려 다음주 초인 내일(17일)이나 모레(18일) 예정된 상임위들은 가능하면 수요일 이후로 변경했으면 좋겠고, 국민의힘과 상의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17일 예정된 법사위와 권영준·서경환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회의는 그대로 열자는 입장이다.
법사위의 경우, 18일에 본회의에서 처리할 법안 심사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로 (기존) 대법관들의 임기가 만료된다. 사법부의 가장 최고 법원 구성원이 결원되는 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18일엔 우선 두 분의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는 해야겠다는 입장으로 본회의를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적격성 동의 여부에 대해선 “결정되지 않았다”며 “적절한지, 적절하지 않은지는 1차로 인청특위 논의에서 결정되고, 그 의견을 존중해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17일 예정됐던 국토위 회의가 연기되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의혹과 관련한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 시간표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당초 국토위 현안질의에서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18일 본회의 전 국정조사 요구서를 낸다는 입장이었다.
이와 관련,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토위에서 사실이 잘 안 밝혀지면 국정조사를 한다는 거였다”며 “지금은 국정조사 여부보다 수해 피해가 없도록 하는 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대본 "26명 사망·10명 실종"…제주 제외 전국 산사태 위기경보 '심각'
- [속보] 오송 침수 지하차도서 5명 숨진 채 발견…"전원 버스 탑승객"
- [영상]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산사태 '아찔'… 정선 세대터널 상부 산사태로 차량통행 전면 금지
- 약수터에서 주차문제로 시비 붙었다가 상대 사망케한 60대 입건
- 가짜양주로 바가지 씌우고 술취한 손님 방치해 숨지게 한 40대 징역형
- 조민, 삼악산케이블카 타고 후평야시장서 먹방 등 '춘천여행기' 영상 올려 눈길
- 원주 성매매 집결지 ‘희매촌’ 불법 영업 재개 조짐에 칼 빼들었다
- 강릉 주문진 앞바다서 160㎏ 초대형 참치 잡혀
- 설악산서 천종삼 8뿌리 캐 화제… “모삼 2뿌리 85년 추정” 가격은?
- [영상] "죠스가 나타났다" 동해해경 해상순찰 중 상어 발견…안전순찰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