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은행]③ “호텔예약부터 가업승계까지”… 100억대 자산가 관리 신한은행 ‘PWM 패밀리오피스’

김수정 기자 2023. 7. 16. 06: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급진 휴식처 느낌 인테리어 설계
100억원 자산가 가문 맞춤형 서비스 제공
호텔예약, 골프부킹 등 컨시어지 서비스도
패밀리오피스 출범 후 초고액자산가 13% 증가

지난 14일 서울 반포동에 있는 신한은행 PWM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를 찾았다. 라운지에 들어서니 전체적으로 화이트와 누드톤이 어우러진 인테리어가 포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주었다. 대리석 벽면과 대형 스크린, 장미꽃 등이 포인트가 돼 깔끔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도 물씬 풍겼다. 천장에는 특수 재질의 한지가 자유롭고 불규칙하게 얽혀 문양을 만들어 냈고 그 너머 탁 트인 창문 밖으로 보이는 고층건물과 한강 뷰는 고급 휴식처에 온 듯한 느낌을 자아냈다.

신한은행 PWM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는 기존에 PWM센터로 운영되던 방배센터와 반포센터가 통합돼 지난해 8월 패밀리오피스로 개점한 곳이다. PWM센터는 신한은행과 신한증권이 한 공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점포다. 패밀리오피스는 초고액자산가와 그 가문의 자금을 운용하고 상속부터 가업 승계까지 가문관리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을 일컫는다. 신한은행 PWM패밀리오피스는 금융자산 100억원 내외 초고액자산가와 그 가문을 대상으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PWM패밀리오피스는 개인, 가문, 기업의 생애주기별 일대일 자산관리를 제공한다. 투자 컨설팅 등 단순 자산관리(WM) 서비스와 함께 기업컨설팅, 세무, 부동산, 법률, 회계 등 고객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 WM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PWM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에는 전문 프라이빗뱅커(PB) 12명이 상주해 있으며 신한금융그룹 내 각 분야 전문가들이 상시 대면·비대면으로 대기하고 있다.

서울 반포동에 위치한 신한은행 PWM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의 라운지. /김수정 기자

PWM패밀리오피스의 가장 큰 특징은 초고액자산가 가문 관리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ICC(Investment Consulting Center)팀을 만들었다. ICC팀은 지분 매매, 세금, 노후자금 설계, 상속, 증여 등 가문 관리 서비스를 전담한다. 자산의 형태와 구조, 이에 따른 세금이나 법률관계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컨설팅을 진행하는 데 팀 체제가 동원된다. 이들은 가문 관리의 최적 방법을 찾고자 한다. 가령 세무사가 단순히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것과 달리 ICC팀은 어느 자녀에게 어떤 자산을 언제 물려주는 게 가장 유리한지 해답을 제공하고자 한다.

강남의 대표 부촌 중 하나인 반포동에 센터가 위치한 점은 패밀리오피스 운영에 적절하다고 평가된다. 최근 강남권의 대규모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부의 이동이 압구정동에서 대치·도곡동을 거쳐 반포동으로 오게 됐다. 또 반포동은 70대 이상 전통부자나 30~40대 영리치(Young Rich)보다 최고경영자(CEO) 및 임원, 전문직 등 사회활동을 안정적으로 이어가고 있는 50~60대가 주축이 된 지역이다. 이들은 자녀에게 상속과 증여를 통해 반포동 인근에 함께 거주하며 부를 이어가려는 특징이 있다.

최근 금융권에서 프리미엄 특화점포를 통한 고액자산가 모시기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PWM패밀리오피스는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우선 패밀리오피스 멤버십을 통해 차량 의전, 여행일정 관리, 호텔예약, 명품 구입, 골프 부킹 등 컨시어지(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들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약 대기가 수개월인 유명 레스토랑의 예약을 제공하거나 국내 프로골퍼와 동반 골프 대회에 참여할 수 있게 해 차별화된 경험도 만들어 준다. 아울러 20~30대 신흥자산가 고객을 위해 30대 젊은 PB를 선발해 패밀리오피스에 배치했다.

서울 반포동에 위치한 신한은행 PWM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의 상담실, 다이닝룸, 미디어룸. /김수정 기자

초고액자산가가 타깃인 만큼 PWM패밀리오피스 상담실은 기존 PB센터와 다르게 설계됐다. 고객 상당수가 외부와의 접촉을 지양하는 만큼 상담실과 은행 창구도 철저한 보안이 이뤄지도록 했다. 5개의 상담실은 북유럽풍부터 한국 전통풍까지 다양한 콘센트로 만들어졌다. 또 상담실 내부에는 은행 업무가 가능한 전산 기계가 설치돼 있어 상담과 동시에 금융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상담실 전면에 있는 대형 모니터는 신한금융그룹 본점과 연결해 전문가들과의 실시간 상담도 가능하다.

아울러 PWM패밀리오피스는 여러 편의 시설도 제공한다. 라운지에는 카페 시설이, 다이닝룸에는 와인바 시설이 갖져 있다. 미디어룸은 방음 설비에 홈시어터 등이 있어 프라이빗한 영화 감상이 가능하다. 고객의 귀중품을 보관하는 대여금고도 운영 중이다. PWM패밀리오피스는 고객이 언제든 개인적으로 내부 공간과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은 내부 공간에서 사교, 취미 활동, 영화 감상은 물론 업무 미팅이나 학회 모임 등을 진행할 수도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와 시설로 PWM패밀리오피스 센터는 지난해 출범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신한금융은 PWM 패밀리오피스 센터 출범 이후 금융자산 100억원 이상을 보유한 초고액자산가 고객이 13%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