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 휩쓴 '전북 장마'".. 섬진강댐은 방류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앞서 보셨듯이 이번 장마는 전라북도, 특히 북부권역을 강타했습니다.
장마전선이 대각선으로 띠를 형성하고 오래 머물며 익산과 군산 등지에 집중적으로 피해를 입힌 건데요.
◀리포트▶전라북도에 불어닥친 이번 장마전선의 특징은 주로 북부권역에 호우가 집중됐다는 겁니다.
비구름대가 전북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고 있는데, 유독 북부권을 중심으로 정체전선 띠가 형성되면서 이 같은 차이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앞서 보셨듯이 이번 장마는 전라북도, 특히 북부권역을 강타했습니다.
장마전선이 대각선으로 띠를 형성하고 오래 머물며 익산과 군산 등지에 집중적으로 피해를 입힌 건데요.
이 비구름대는 야속하게도 며칠 더 머물 것으로 보여 하천범람 우려와 함께 복구작업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조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라북도에 불어닥친 이번 장마전선의 특징은 주로 북부권역에 호우가 집중됐다는 겁니다.
지난 사흘 동안 강수량은 400mm 안팎,
특히 군산은 어제 372mm의 물폭탄이 쏟아지며 기상 관측이래 하루 최대강수량을 기록했습니다.
순창과 남원 등 남부권역의 누적 강수량과 비교하면 4배 가까운 격차입니다.
비구름대가 전북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고 있는데, 유독 북부권을 중심으로 정체전선 띠가 형성되면서 이 같은 차이가 만들어졌습니다.
[우남철 / 전주기상지청 관측예보과]
"정체전선이 만들어지는 것은 남쪽에 있는 뜨거운 공기와 북쪽의 (찬) 공기들이 만나는 곳에서 이뤄지게 되는데요. 현재 전북지방 중에서도 약간 북쪽에 있는 쪽으로 굉장히 많은 수증기들이 지나가면서.."
현재 만경강이 흐르는 완주 삼례교와 임실지역 섬진강 일부 유역에는 홍수경보까지 내려진 상황.
섬진강댐도 오후부터 초당 1,000톤이 넘는 빗물이 유입되면서 초당 방류량을 600톤 넘게 늘려 하류지역 침수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일단 내일까지 100밀리미터의 안팎의 강한 비가 더 내리겠다고 예보했습니다.
하지만 모레 새벽부터 다시 최대 120밀리미터의 많은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보여 추가 피해에 이은 복구작업에 적잖은 난항이 예상됩니다.
MBC뉴스 조수영입니다.
영상취재 : 조성우
Copyright © 전주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북날씨] 전북 북부 최대 200mm 폭우 전망.. 산사태 잇달아 '주의'
- [전북날씨] 홍수경보.. 하상도로, 항로 등 전면 통제
- 전주천 미산교 부근 홍수주의보 발령
- [속보] 군산 단열재 공장서 탱크에 빠져 2명 심정지..질식 추정
- [전북날씨] 군산 291.5mm..군산 익산 전주 완주 등 6개 시군 호우특보
- 캠퍼스 걷던 여성 뒤에서 공격한 남성 긴급 체포
- [전북날씨] 부안 223, 전주 117mm.. "내일까지 최대 300mm"
- "전라도 천일염 팔아요"..중국산을 국산으로 속여 7배 ‘뻥튀기’
- [속보] 검찰, '허위사실공표 혐의' 서거석 전북교육감 벌금 300만 원 구형
- [전북날씨] 새벽 사이 강한 비.. 재난 당국 비상 2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