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던파모바일’, 확 달라진다…최고레벨 확장하고 성장부담 ‘완화’
넥슨은 1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 이용자 행사 ‘던파모바일 아케이드 2023’을 통해 하반기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했다.
옥성태 ‘던파모바일’ 디렉터는 “출시 후 이용자분들을 가깝게 만나는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 다채롭게 준비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즐거운 추억을 많이 남기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최고레벨이 65에서 70으로 확장됨에 따라 신규 시나리오 던전과 상급지역이 추가된다.
신규 시나리오 던전은 ‘파워스테이션’, ‘윈데 과학단지’, ‘안톤 에어리어’ 등 총 3곳이다. 오는 20일에는 ‘파워스테이션’, ‘원데 과학단지’가 우선 등장한다. 원작 ‘던파’와 달리 ‘노블스카이’를 만드는 과정이 시나리오 던전으로 추가되는 것도 특징이다.
상급지역 콘텐츠는 일반, 챔피언, 보스, 스페셜 던전으로 구성된다. 일반 던전은 몬스터 러쉬, 디펜스, 타임어택 등 다양한 방식의 전투가 마련되고 챔피언 던전과 보스 던전은 기존과 동일하게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각 스테이지를 완료하면 진행 상황을 모험단 내에서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 다수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이용자들의 피로감도 줄였다.
또 지옥파티를 가지 않더라도 상급 지역의 챔피언, 보스, 스페셜 던전에서 에픽 장비를 쉽게 획득할 수 있게 했다. 스페셜 던전은 상급지역의 모든 보스와 전투를 연속으로 진행하며 2개의 에픽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보스 던전과 스페셜 던전의 입장권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에는 게임 내 재화로도 구매할 수 있다. 던전마다 획득할 수 있는 장비부위도 UI상 심볼로 표시돼 원하는 장비를 적소에서 효율적으로 파밍할 수 있다.
옥성태 디렉터는 “지옥 파티를 하지 않고 상급 지역만 공략해서 에픽 장비를 얻을 수 있다. 확률도 높다”라고 설명했다.
각 직업별 70레벨 신규 스킬도 1종씩 도입한다. 사용성과 스킬 액션성, 비주얼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개발했다. 모바일 환경에 맞춰 교체 시스템으로 도입한 것도 특징이다. 각 캐릭터가 지닌 기본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 비용 지불 없이 교체할 수 있다.
65레벨 장비도 등장한다.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더 종은 효율을 발휘하는 아이템들을 제작해 특정 아이템으로만 귀결되는 경우를 줄였다. 시너지 캐릭터들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에픽 장비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65레벨 에픽과 유니크 장비를 위한 새로운 성장 시스템 ‘돌파’와 ‘초월’, ‘스킬룬’도 도입한다.
‘돌파’는 강화와 달리 실패가 없는 성장 기능이다. 돌파 단계가 붙어 있는 65레벨 유니크, 에픽 장비를 해체해 해체 장비와 동일한 레어리티와 부위의 ‘프렉티컬 에너지 코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프렉티컬 에너지 코어’와 함께 동일한 레어리티의 소울을 돌파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돌파’를 통한 꾸준한 성장 체감이 가능하도록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를 통해 에픽 장비를 계속 획득할 수 있게 변경한다. 에픽 장비의 돌파 단계도 이관 시스템을 통해 다른 에픽 장비로 이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세트 장비를 모을 때까지의 성장 정체 구간을 완화하고 장비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도 장비 세팅에 대한 자유도를 높일 예정이다.
‘초월’은 기존 ‘초월의 돌’과 유사한 기능을 상시 활용 가능하도록 도입한 시스템이다. 이용자가 원하는 아이템을 타 캐릭터가 획득했을 경우 자유롭게 옮길 수 있어 장비 파밍의 부담을 낮춘다.
‘스킬룬’은 장비 커스터마이징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능이다. 65레벨 장비를 보강해주는 특수룬과 캐릭터의 특성을 강조해주는 룬 등 다양한 종류가 준비됐다. 에픽 장비의 돌파가 일정 단계에 이르면 스킬룬 슬롯이 개방된다. 에픽 장비 1개당 2개의 스킬룬을 장착할 수 있다. 캐릭터당 10부위 20개의 스킬룬 장착이 가능하다. 스킬룬은 ‘추출 옵션’이 불은 신규 에픽, 유니크 장비에서 ‘추출’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60레벨 장비에서 65레벨 장비로의 계승 비용을 축소해 이용자 부담을 낮출 예정이다.
‘정예던전’은 상급 지역과 함께 안톤 레이드에 가기 위한 계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4개의 맵으로 구성되며 기존 지역보다 돌파 단계가 높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총 3개의 정예던전이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며 레이드가 성향에 맞지 않은 이용자도 정예던전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안톤 레이드’는 ‘사도 안톤’과 ‘사도 안톤 레이드’로 오는 9월과 12월에 추가된다. ‘사도 안톤’에서는 ‘리버레이션’과 ‘탐식의 액세서리’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새로운 레이드 시스템도 도입한다. 레이드 운영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휘관 NPC의 안내에 따라 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지휘관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공대 생성 시 3명의 지휘관 NPC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지휘관마다 특색 있는 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지휘관 이용 없이 직접 공대를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난 시즌 콘텐츠도 정리한다. 긴급의뢰의 단계 확장을 중단하고 트리비아(모험 난이도)는 삭제한다. 고대던전과 환영극단 등 불필요한 이전 시즌의 콘텐츠와 제작식도 정리하고 추후 리뉴얼 계획을 확정해 추가 안내할 예정이다.
길드 월드 통합도 예고했다. 서로 다른 서버의 이용자도 길드 활동이 가능해진다. 소수의 길드만 이용하는 유적지 쟁탈전은 제거하고 해당 콘텐츠의 보상은 다른 콘텐츠에 배분한다.
3차 레어 아바타 ‘임페리얼 아바타’도 20일 추가하고 앤티크 상점에 ‘레어 아바타 색상 변경권’을 선보인다. 2차 레어 아바타를 3차 레어 아바타로 변경할 수 있는 부띠크 이벤트도 진행한다.
캐릭터와 모험단 간의 경제 순환을 보조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교환소’를 새롭게 도입한다. 이튼 공업지대 상급 지역에서 획득 가능한 공용 재화를 이용해 이번 시즌의 주요 성장 재료와 던전 입장권, ‘테라’와 교환할 수 있다. 교환소는 이용자간 재화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경매장에서 시즌 재화의 가치를 방어하는 기능도 수행할 예정이며 경매장의 개선을 위해 상하한가 개선이나 등록 범위 조율 등의 여러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
명예 시스템도 강화한다. 오는 20일 신규 시즌과 함께 레이드 랭킹이 부활하고 마고스 랭킹과 항마력 랭킹이 새롭게 추가된다. 이용자가 다양한 콘텐츠에서 성취한 기록을 배지 형태로 남겨 기념하는 신규 시스템 ‘모험가 활동 배지’도 만날 수 있다.
결투장도 개편한다. 결투장 밸런스를 전체적으로 조정하고 토너먼트 시스템을 정식 서비스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최상위 ‘무신’ 등급의 이용자들의 플레이를 살퍼볼 수 있는 경기 관전 기능도 도입한다.
오는 4분기에는 ‘인파이터(여)’도 추가할 방침이다. ‘인파이터(여)’는 ‘인파이터’의 특징인 속도감와 무게감을 적절히 살리면서 ‘인파이터(남)’에 비해 날카롭게 끊어치는 느낌이 강조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다. ‘거너(여)’ 얼굴 도트 개편도 예고했다.
상설 운영된 ‘아라드 오락실’은 ‘던파’ 지식재산권(IP)와 관련된 다양한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원작 ‘던파’와 차별화된 ‘던파모바일’만의 길드 콘텐츠인 미니게임 3종을 패드로 즐길 수 있게 배치했으며 ‘던파’ 유니버스를 공유하는 대전 격투 게임 ‘DNF Duel’의 플레이 존도 마련했다. 특히 지난 12일 출시된 ‘DNF Duel’ 신규 DLC 캐릭터인 ‘블레이드’도 체험 가능했다.
스페셜 굿즈를 얻을 수 있는 막대기 던지기 이벤트인 ‘단진투호’, 해머치기와 스탑워치, 두더지잡기 등의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파워 액티비티’, ‘던파’의 아이코닉 캐릭터 ‘단진’, ‘플랑’, ‘베히’, ‘랜디’ 등의 캐릭터 프레임 포토 부스 ‘단진네컷’ 등도 만날 수 있다. 메인 무대에서는 ‘던파모바일’ OST 공연, 코스튬플레이어 포토 무대, ‘던파모바일’ 특별 퀴즈 이벤트도 진행된다.
‘던파모바일’의 다양한 캐릭터들의 이미지 전시존도 제공했다. 원작 ‘던파’와 다르게 각 캐릭터들의 설정과 콘셉트를 재해석해 전체 캐릭터의 도트 디자인을 전부 새로 작업한 ‘던파모바일’의 특징을 살렸다. 전시존은 캐릭터들의 주요 특징 디자인 디벨롭 과정, 목업(mockup) 이미지 등을 통해 하나의 캐릭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꾸몄다.
이와 함께 ‘던파모바일’ 오리지널 캐릭터 ‘워리어’의 의상을 완벽하게 고증해 실물 의상으로 전시했으며 2023년 신규 시즌 업데이트를 기념한 ‘확장팩 소장판’의 실물 버전도 선보였다. ‘세리아’ 등신대가 전시된 ‘엘븐가드’ 포토존, ‘던파모바일’의 첫 번째 사도인 ‘로터스 레이드’의 역동적인 모습을 구현한 포토존 등도 운영했다.
‘단진에코백’을 비롯해 ‘배틀메이지’, ‘인챈트리스’, ‘마도학자’, ‘엘리멘탈 마스터’의 아크릴 스탠드 등을 만날 수 있는 굿즈 스토어도 운영했으며 ‘옥성태 디렉터의 액션맛집’이라는 이름의 푸드트럭존도 선보였다.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