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18㎜ 물폭탄…경북 6명 사망 추정, 15명 실종·연락두절

손대성 2023. 7. 15. 1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북부에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15일 오전까지 6명이 사망 추정인 상태이고 15명이 실종되거나 연락이 끊기는 등 인명피해가 잇따랐다.

15일 경북소방본부와 각 시·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재 영주에서 3명, 봉화에서 2명, 문경에서 1명이 사망 추정 상태로 발견됐다.

오전 7시 14분에는 문경시 동로면에서 하천이 범람하면서 8명이 구조됐으나 1명이 사망 추정 상태에서 발견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곳곳 산 비탈면 붕괴, 주택 매몰…당국 "현장 접근 어려워"
부서진 주택 (예천=연합뉴스) 많은 비로 15일 경북 예천군 은풍면에서 집이 매몰돼 소방당국이 구조에 나서고 있다. [경북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ds123@yna.co.kr

(안동·예천=연합뉴스) 손대성·김선형·윤관식·박세진 기자 = 경북 북부에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15일 오전까지 6명이 사망 추정인 상태이고 15명이 실종되거나 연락이 끊기는 등 인명피해가 잇따랐다.

행정·소방당국은 인명 구조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번 폭우로 길이 유실되거나 산사태로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15일 경북소방본부와 각 시·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현재 영주에서 3명, 봉화에서 2명, 문경에서 1명이 사망 추정 상태로 발견됐다.

이날 오전 7시 27분쯤 영주시 풍기읍 삼가리에서 산의 비탈면이 붕괴하면서 주택을 덮쳤다.

이 사고로 2명이 심정지 상태에서 발견됐고 1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앞서 오전 6시 10분쯤 영주시 장수면에서 산사태로 집이 매몰되면서 1명이 사망 추정 상태로 발견됐다.

소방당국은 나머지 1명에 대한 구조 작업에 나섰다.

오전 9시쯤에는 봉화 춘양면 서동리에서 산 비탈면이 무너져 주택이 토사에 묻혔다.

이 사고로 60대 여성과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남성 1명 등 모두 2명이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오전 7시 14분에는 문경시 동로면에서 하천이 범람하면서 8명이 구조됐으나 1명이 사망 추정 상태에서 발견됐다.

또 문경에선 1명이 실종됐고 예천에선 14명이 연락 두절인 상태다.

예천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예천군 용문면, 효자면, 은풍면, 감천면 등 4개 지역에서 주택 매몰 사고가 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군 관계자는 "현재까지 4개 지역에서 주택 7가구가 피해를 봤고 14명이 연락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도내 곳곳에서는 산 비탈면이 붕괴하거나 주택이 매몰·파손되는 피해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도로가 통제되는 구간도 많아 행정·소방당국은 사고 현장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안동·영주·상주·문경·칠곡·예천·봉화 주민 367명은 대피한 상황이다.

도와 각 시·군은 인명 구조에 집중한 뒤 자세한 피해 상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지난 13일부터 15일 오전 8시까지 누적 강수량은 문경 동로 418.0㎜, 영주 부석 316.0㎜, 문경 302.1㎜, 봉화 293.5㎜, 예천 232.0㎜, 상주 139.2㎜다.

무너진 집 (문경=연합뉴스) 많은 비로 15일 경북 문경시 산북면에서 집이 돌과 흙에 파묻히거나 파손돼 소방당국이이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경북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ds123@yna.co.kr
구조 나선 소방관 (예천=연합뉴스) 많은 비로 15일 경북 예천군 용문면에서 집이 매몰돼 소방당국이이 구조에 나서고 있다. [경북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ds123@yna.co.kr
비 피해 이어지고 있는 경북 봉화 (서울=연합뉴스) 경북도내 비 피해가 이어지고 있는 15일 경북 봉화군 봉성면 우곡1리 일대 모습. 2023.7.15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sds123@yna.co.kr, psjpsj@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