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스위스 '끔찍하게' 더운 날 지금보다 30% 많아진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 온도가 섭씨 2℃ 오르면 영국과 스위스에서는 '불편할 정도로 더운 날'이 현재보다 30%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국제학술지 '네이처 지속가능성(Nature Sustainability)'에 지구 온도가 상승하면 중앙아프리카 지역이 전반적으로 가장 극단적인 기온을 기록할 것이지만, 불편할 정도로 더운 날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증가하는 곳은 영국과 스위스를 포함해 대부분 북유럽 국가가 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유럽 8개국 '더운 날' 증가 상위 10개국 차지
[서울=뉴시스]한휘연 인턴 기자 = 전 세계 온도가 섭씨 2℃ 오르면 영국과 스위스에서는 '불편할 정도로 더운 날'이 현재보다 30%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국제학술지 '네이처 지속가능성(Nature Sustainability)'에 지구 온도가 상승하면 중앙아프리카 지역이 전반적으로 가장 극단적인 기온을 기록할 것이지만, 불편할 정도로 더운 날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증가하는 곳은 영국과 스위스를 포함해 대부분 북유럽 국가가 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해당 연구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연구원들에 의해 진행됐다. 이들은 영국 기상청의 기후 모델링과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북유럽 국가들의 사람들과 건축물·시설이 더운 날씨에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5년 파리기후협약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 이내로 억제하기로 합의했다.
'불편할 정도로 더운 날'이 지금보다 증가할 국가 3위로 꼽힌 노르웨이의 경우 지금보다 냉방 시설을 사용해야 하는 하루가 세계에서 가장 극적으로 증가할 나라 중 하나로 꼽혔다. 이들은 1.5℃ 억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불편할 정도로 더운 날이 2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원들은 스위스·영국·노르웨이를 비롯해 핀란드(4위)·스웨덴(5위)·오스트리아(6위)·덴마크(8위)·벨기에(10위)가 '불편할 정도로 더운 날'이 지금보다 증가할 국가 상위 10위에 들어 유럽 지역이 변화하는 더운 날씨에 적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봤다. 북유럽 국가들의 건축물들이 변화하는 더운 날씨에 대한 대안을 준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연구 공동 저자 라디카 코슬라 박사는 "'지속 가능한' 냉각 관련 정책은 영국의 환경 관련 정책에서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탄소 배출이 되는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집안을 식히면 문제는 더 가중될 것"이라며 "에어컨을 사용하면 세상을 더 뜨겁게 만들면서 역설적으로 집안을 더 시원하게 만들도록 화석 연료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악순환에 우리를 가두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동 저자 지저스 리나사 박사는 북유럽 지역의 건축 환경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현재 영국과 같은 국가에서는 건물이 온실처럼 작동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건물에 태양으로부터의 보호 장치가 없고, 환기를 잘 하지 않고 관련 시설도 많지 않다. 오직 추운 계절에만 대비하고 있는 '더위에 취약한' 건축물이 많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xaya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