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곡’이라 쓰고 ‘천국’이라 읽는다 [김재범 기자의 투얼로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여름 피서여행에서 계곡과 바다는 짜장면과 짬뽕 사이의 갈등처럼 정답이 없는 선택지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선조들은 청량한 숲과 맑은 물의 계곡에서 풍류를 즐기는 것을 더 좋아했다.
청천면 화양천 주변 약 3km에 흩어져 있는 계곡으로 계곡 물줄기를 따라 아홉 가지 경관을 즐기는 곳이다.
평소에는 건천으로 물이 흐르지 않는데 많은 비가 내리면 수성동 계곡의 명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굽이굽이 이어진 절경 ‘봉래구곡’
(전북 부안군 변산면 중계리) 변산반도국립공원 내변산의 봉래구곡은 약 20km에 이르는 하천지형 아홉 곳을 말한다. 1곡부터 5곡까지 왕복 2시간 남짓한 등산로가 있다. 6∼9곡은 1996년 부안댐이 완공되면서 물에 잠겨 갈 수 없다. 봉래구곡 여행은 5곡 봉래곡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봉래곡은 감입곡류(산지나 구릉지에서 구불구불한 골짜기 안을 따라 흐르는 하천)로 도입부터 풍광이 범상치 않다. 4곡 선녀탕과 3곡 분옥담은 깊은 항아리 모양의 포트 홀이다. 2곡 직소폭포는 높이 30여m로 변산반도를 대표하는 절경이다.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괴산의 여러 계곡 중 명성과 역사를 따진다면 단연 화양구곡이 으뜸이다. 청천면 화양천 주변 약 3km에 흩어져 있는 계곡으로 계곡 물줄기를 따라 아홉 가지 경관을 즐기는 곳이다. 화양동입구사거리에서 출발하면 천천히 걸어도 1시간30분이면 전 구간을 볼 수 있다. 8월 31일까지는 허가된 장소에서 물놀이도 가능하다. 1곡 경천벽을 시작으로 2곡 운영담, 3곡 읍궁암, 4곡 금사담, 5곡 첨성대, 6곡 능운대, 7곡 와룡암, 8곡 학소대, 9곡 파곶 등으로 이어진다. 조선 후기 성리학자 우암 송시열이 말년을 이곳에서 지내 만동묘와 암서재, 화양서원 묘정비 등의 송시열 유적이 있다.
●정선과 김정희가 극찬한 ‘수성동 계곡’
(서울 종로구 옥인동) 인왕산과 경복궁 사이에 있는 수성동 계곡은 한양도성 내에 있어 조선 왕족과 사대부, 중인이 자주 찾던 명소다. 겸재 정선과 추사 김정희는 이곳의 풍광을 그림과 시로 소개했다. 평소에는 건천으로 물이 흐르지 않는데 많은 비가 내리면 수성동 계곡의 명성을 확인할 수 있다. 곳곳에 너른 바위가 있어 쉬었다 가기 좋고 산책로도 있다. 인왕산 자락길 전망대에 올라서면 수성동 계곡과 인왕산, 세종마을(서촌), 경복궁, 청와대 인근이 한눈에 들어온다.
●조선 정자 문화의 진수 ‘화림동 계곡’
(경남 함양군 서하면·안의면 일대) 함양은 ‘영남 선비 문화의 중심지’로 자부심이 높은 고장이다. 이곳 화림동 계곡은 우리나라 정자 문화의 진수를 보여준다. 선비문화탐방로 2개 구간이 있는데 화림동 계곡의 백미인 거연정과 농월정을 잇는 1구간이 인기다. 계곡을 따라 숲길과 마을길을 거닐며 거연정, 군자정, 영귀정, 동호정, 경모정, 람천정, 농월정 등 7개 정자를 만난다. 양쪽 끝의 거연정이나 농월정 어느 곳에서 출발해도 된다. 인근 개평한옥마을에는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일두고택을 비롯해 문화재로 지정된 고택이 여럿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한국의 서원’으로 등재된 남계서원도 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신애, 골프여신다운 화려한 비주얼…남다른 각선미 자랑 [DA★]
- 김정민, 새 바디 프로필 공개…DJ 겸 요가강사 근황 [DA★]
- ‘놀뭐’ 하차 정준하 성형했나, 깜짝 근황…하하 “고장났네” [DA★]
- 이규한·브브걸 유정 양측 “열애설 사실무근” (전문)[공식]
- 안정환 감독, “사이 안 좋아” 팀 불화에 충격…선수 이탈 조짐 (뭉찬2)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