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날리고 건강은 챙기는 ‘쿨한 맛’

박미영 2023. 7. 13. 20: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 ‘여름 음식’ 잇따라 출시
‘새콤달콤’ 간편 가정식 면제품 줄이어
농심 ‘배홍동 쫄쫄면’ 시장 1위 도전장
아워홈은 별미 열무국수로 입맛 사냥
SPC배스킨라빈스 ‘라이언 망고 마카롱’
동원F&B의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
라춘듀오 보는 맛에 장 건강에도 도움
마지막 ‘클라우드’ 한 잔이면 갈증 샥∼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식품업계가 다양한 ‘여름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쫄깃한 비빔면을 비롯해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김치말이 국수와 매콤한 열무국수 등 누구나 좋아하는 가정 간편식이다. 신선함에 영양을 더한 프리미엄 유제품들도 지치기 쉬운 여름철에 건강 관리를 위한 필수 먹거리다. 시원한 맥주 한잔은 무더위를 날리게 해 준다.

◆외식 없이도 간편하게 ‘새콤달콤’

13일 업계에 따르면 무더위를 잡기 위한 다양한 여름 식품들이 줄을 잇고 있다.
농심의 ‘배홍동쫄쫄면’. 농심 제공
농심은 올해 초 선보인 ‘배홍동쫄쫄면’을 앞세워 올여름 비빔면 시장 1위에 도전한다.

배홍동쫄쫄면은 배홍동비빔면 비빔장으로 쫄면의 맛을 구현한 제품이다. 배, 홍고추, 동치미로 맛을 낸 배홍동비빔면의 소스가 소비자들에게서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했다.

농심 관계자는 “비빔장 소스를 확장 적용할 수 있는 신제품으로 다양한 비빔 타입 요리를 검토한 끝에 젊은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메뉴인 쫄면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배홍동쫄쫄면은 건면을 사용해 쫄면 특유의 탱글탱글하면서 쫄깃한 식감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건면은 튀기지 않고 바람에 말리기 때문에 유탕면에 비해 표면이 매끄럽고 밀도가 높아 쫄면과 같은 탱글탱글한 식감을 낼 수 있다.
아워홈의 ‘열무 김치말이국수’와 ‘열무 비빔국수’. 아워홈 제공
아워홈은 동치미물냉면, 함흥비빔냉면에 이어 여름철 별미 열무국수 제품을 출시했다.

‘열무 김치말이국수’는 국내산 배추로 만든 김치발효육수에 동치미 국물을 황금 비율로 배합해 시원하고 새콤한 김치말이육수 맛을 느낄 수 있다. 잘 익은 열무김치와 면 사리를 입안 가득 함께 넣고 시원한 김치말이육수를 한입 떠 먹으면 여름철 더위로 지친 입맛을 살리기 제격이다. 초절임 무, 오이채를 곁들이면 아삭한 식감을 더할 수 있고 삶은 달걀을 함께 올려 먹으면 외식전문점 못지않은 열무국수 한 그릇이 완성된다.

매콤달콤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열무 비빔국수’를 추천한다. 매콤한 고추장 양념 베이스에 달콤한 사과를 갈아 넣어 맛을 낸 비법 양념 소스 맛이 일품이다. 양념 소스와 면발을 고루 잘 버무려 주고 동봉된 열무 고명과 참깨, 김 가루, 참기름을 더하면 감칠맛 있는 비빔국수를 즐기기 좋다.
SPC 배스킨라빈스의 7월 이달의 맛 ‘라이언 망고 마카롱’. SPC 제공
◆맛과 즐거움 한 번에… 건강과 환경도 잡았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아이돌 커버 댄스 등 귀여운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춘식이’(라춘듀오)와 협업해 7월 이달의 맛 ‘라이언 망고 마카롱’을 출시했다.

‘라이언 망고 마카롱’은 라이언을 닮은 노란 망고맛 제품이다. 상큼한 ‘망고 아이스크림’과 ‘애플망고 셔벗’에 쫀득한 식감의 ‘마카롱’과 천상의 디저트로 불리는 ‘카이막’ 맛 아이스크림을 더했다. 여기에 달콤한 ‘애플망고 다이스’를 넣어 비주얼은 물론 식감까지 살렸다.
동원F&B의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와 ‘덴마크 테이크 얼라이브 제로 톡’. 동원F&B 제공
20∼30대 여성들을 위한 ‘패션 발효유’인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도 음료 시장의 스테디셀러다. 동원F&B의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에는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이 들어가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플레인, 딸기맛, 복숭아맛, 사과맛, 베리믹스맛, 샤인머스캣맛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동원F&B가 최근 선보인 ‘덴마크 테이크 얼라이브 제로 톡’도 인기다. 제로 칼로리에 청량감을 더한 유산균 음료다. 유산균과 비타민 등이 함유돼 건강함은 그대로 유지하고, 칼로리를 낮추면서 탄산을 더해 체중 증가에 대한 부담 없이 청량감까지 맛볼 수 있다. 포스트바이오틱스와 식물성 유산균 분말을 함유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클라우드 맥주. 롯데칠성음료 제공
올해로 출시 9주년이 된 롯데칠성음료의 맥주 ‘클라우드’도 저변을 넓혀 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최고급 유럽산 홉을 사용하고 홉을 제조 과정 중 다단계로 투여하는 ‘멀티 호핑 시스템’을 적용해 소비자들이 맥주 특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최대한 잘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는 좋은 원료들의 맛과 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고 맥주 본연의 깊고 풍부한 맛을 살리고자 ‘오리지널 그래비티 공법’을 적용했다. 맥주 발효원액에 추가로 물을 타지 않고 발효 시 농도 그대로 제품을 만드는 공법이다. 롯데칠성음료는 또 ‘칼로리가 낮은 술’, ‘당류 제로(제로 슈거) 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아지자 작년 6월엔 기존 ‘클라우드’ 대비 60% 낮은 수준의 저칼로리 제품 ‘클라우드 칼로리 라이트’를 선보였다.

박미영 기자 mypar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