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과수화상병 확산에 방제 '비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임실군이 과수 농가를 중심으로 과수화상병이 확산되자 방제에 비상이 걸렸다.
임실군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1주간 사과‧배 재배 50여 농가를 대상으로 정밀예찰에 나섰다.
과수화상병은 세균성 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과 같은 장미과 식물의 잎‧꽃‧과일‧가지 등에 광범위하게 발병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종수 기자] 전북 임실군이 과수 농가를 중심으로 과수화상병이 확산되자 방제에 비상이 걸렸다.
임실군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1일부터 1주간 사과‧배 재배 50여 농가를 대상으로 정밀예찰에 나섰다.
과수화상병은 세균성 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과 같은 장미과 식물의 잎‧꽃‧과일‧가지 등에 광범위하게 발병한다.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은 모양으로 식물 조직이 검게 말라 죽는 증상을 보인다.
감염된 과수원을 폐원하고 발생 과원 내 기주식물(자두, 살구, 복숭아 등 187종) 재배를 2년간 제한하는 국가검역 병해충으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화상병 부위별 피해증상으로는 줄기 선단부터 시들기 시작하며 지팡이 모양으로 굽는 증상을 보이게 된다.
잎은 수침상의 흑갈색 병반이 나타나고 엽맥을 따라 병반이 진전되기도 하며 잎이 시들고 적‧흑갈색으로 변하게 된다.
열매는 주로 과경에 접하는 부위부터 수침 증상이 나타나고 점차 흑갈색으로 변하는 증상을 나타낸다.
임실군 농업기술센터는 화상병 집중 발생 시기 도래에 따라 지난 5월 1차 과수원 예찰을 시작으로 6월 2차 예찰을 실시했으며, 10월까지 총 4회의 집중 발생 조사를 벌인다.
또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홍보 리플릿 발송, 현수막 게첨, 농작업일지 작성 지도, 방제 약제 지원 등 화상병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화상병 예방을 위한 농작업자 준수사항으로는 △농작업자‧농기자재 철저한 소독 실시 △70% 알코올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 0.2%가 함유된 락스 또는 일반락스 20배 희석하여 수시 소독 △과수 재배 전 기간동안 자가 예찰 실시 및 의심주 발생 시 즉시 신고(1833-8572) 등이다.
심 민 군수는“과수화상병의 지역 내 유입 차단을 위해 농작업 시 철저한 소독과 꼼꼼한 영농일지 작성에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전북=박종수 기자(bells@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운세] 11월 17일, 입조심·표정조심…뭐든 조심해야 하는 별자리는?
- [주말엔 운동] "걷기 하나 했는데 이런 효과가?"…40대 이후 매일 160분 걸으면 일어나는 일
- '투자 달인' 워런 버핏, 애플 팔고 '이것' 담았다
- 민주 "검찰독재정권 정적 제거에 사법부가 부역"
- 로제 '아파트' 英 싱글 차트 3위…4주 연속 최상위권 지켜
- 1146회 로또 당첨번호 '6·11·17·19·40·43'…보너스 '28'
- 인공눈물에 미세 플라스틱…"한두 방울 꼭 버리고 쓰세요"
- "K-뷰티 양대산맥"…한국콜마·코스맥스 '훨훨'
- "트럼프 때문에 떠난다"…미국서 4년짜리 '초장기 크루즈' 등장
- "이걸 푼다고?"…린가드도 당황한 수능 영어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