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지민, 美 실물 앨범 판매량 톱10 내 랭크

김진석 기자 2023. 7. 13. 15: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슈가 지민
방탄소년단 슈가·지민이 솔로 앨범으로 미국 음악시장을 강타했다.

12일(현지시간)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데이터 조사 업체 루미네이트(Luminate)가 발표한 2023년 상반기 리포트에 따르면 슈가·지민의 솔로 앨범이 앨범 판매 부문에서 상위권에 자리하며 한국 솔로 아티스트로는 이례적인 성과를 거뒀다.

실물 CD(단일 앨범 기준) 판매량을 집계한 톱 CD 앨범 세일즈 부문에서 슈가가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발매한 솔로 앨범 '디데이(D-DAY)'가 5위, 지민의 첫 솔로 앨범 '페이스(FACE)'가 7위에 올랐다. 실물 앨범과 디지털 판매량을 합산한 톱 앨범 (토탈 세일즈)에서는 '디데이' 8위, '페이스'가 9위에 자리했다.

루미네이트는 2022년 12월 30일~2023년 6월 29일 미국 내 실물 앨범(CD·LP 등) 판매 및 디지털 다운로드·오디오 스트리밍 등 음악 관련 수치와 트렌드를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2023년 상반기 리포트를 발표했다.

4월 21일 발매된 '디데이'는 슈가가 2020년 5월 공개한 믹스테이프 'D-2' 이후 약 3년 만에 내놓은 개인 작품이다. 슈가는 전곡 작사·작곡과 함께 앨범의 프로듀싱을 맡아 기획부터 컨셉트, 구성 등 앨범 작업 전반을 이끌며 2016년 발표된 믹스테이프 '어거스트 디' 'D-2'에 이어 트릴로지(3부작 시리즈)를 완성했다.

3월 24일 공개된 지민의 첫 솔로 앨범은 2년여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지민이 느꼈던 진솔한 감정을 담았다. '얼굴' '직면하다'라는 중의적 의미의 앨범 제목처럼 지민은 솔로 앨범을 통해 다양한 면모를 드러냈다.

김진석 엔터뉴스팀 기자 kim.jinseok1@jtbc.co.kr(콘텐트비즈니스본부)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