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경남지사, 우주항공청 설립 '광폭행보'…국회 방문 '입법건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완수 경남지사가 연내 사천에 개청될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해 국회 방문 등 연일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정부는 우주경제 비전 실현을 위해 올해 우주항공청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국회에서 관련 특별법 심사가 지연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번 국회 방문은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국회 과방위의 각종 현안 대립으로 계류되면서 개청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추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는 우주경제 비전 실현을 위해 올해 우주항공청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국회에서 관련 특별법 심사가 지연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박 지사는 지난 6일 국민의힘 지도부가 참석한 부산·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데 이어 11일 오전에는 국회를 방문해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이번 국회 방문은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국회 과방위의 각종 현안 대립으로 계류되면서 개청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추진됐다. 하지만 우주항공청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가 강력해 연내 개청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일 올해 안으로 개청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도 지난 10일 "국회에서 도움을 준다면 가능하다"고 연내 개청을 자신했다.
박 지사는 이날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 장제원 과방위 위원장, 양당 간사인 조승래·박성중 의원과 이인영·김두관·민홍철 의원을 잇달아 만나 우주항공청 설치 시급성을 알리고 특별법 통과를 위한 초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건의문을 전달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우주항공청 설치에 대한 이견은 없다"며 "여·야가 합의를 거쳐 조속히 개정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같은 당 장제원 과방위 위원장에게도 "빠른 시일안에 특별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받아냈다.
박 지사는 "우주산업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 때문에 전 세계가 경쟁하는 상황에서 우주개발 역량은 국가안보와도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잠시도 늦출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 우주 경제를 이끌어갈 우주항공청이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국회 과방위 전 위원들의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날 국회 방문에는 박완수 경남지사와 박동식 사천시장, 서희영 사천상공회의소 회장이 함께 동행했다.
한편 정부는 우주항공청 연내 개청을 위해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 시행령 등 하위법령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는 임시청사와 본청사 건립 후보지를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에 제출하고 정주여건 조성을 비롯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등 사천의 우주항공청 설치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경남=임승제 기자 moneys420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사람] "외할머니 두 얼굴"… 진실게임 몰고 간 최준희 - 머니S
- "태연, 공연 중 난입한 괴한에 납치"… '국민영웅' 된 오정태 - 머니S
- "촬영이 벼슬? 어이가 없네"… '오징어게임2' 이번엔 갑질 논란 - 머니S
- [단독] 송혜교도 힘 못 썼다… 아모레, '메이크온' 사업 축소 수순 - 머니S
- '향년 30세' 코미디언 이지수 사망…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머니S
- 600억 맘카페 사기 가담? 피해자?… 현영 측, '묵묵부답' - 머니S
- "비밀이었는데"… '소유와 열애설' 임영웅, 해명 보니? - 머니S
- "수도권 표 잃을라"… 與 의원들, 양평 고속도로 재추진 주장 - 머니S
- "앞뒤 다른 할머니 소름끼쳐"… '故최진실 딸' 최준희 입 열었다 - 머니S
- [포토스토리] '없어서 못 사는' 아사히 생맥주캔 오픈런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