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AI스튜디오 `왓슨x.ai` 및 데이터 플랫폼 `왓슨x.데이터`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IBM은 지난 5월 연례행사 '씽크(THINK)'에서 선공개한 자사 데이터·AI(인공지능) 플랫폼 '왓슨x' 중 '왓슨x.ai'와 '왓슨x.데이터'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왓슨x.ai'는 파운데이션모델, 생성형AI, 머신러닝 모델 등을 보다 쉽게 교육·검증·조정·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AI스튜디오다.
AI 개발자는 '왓슨x.ai'를 통해 IBM과 허깅페이스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파운데이션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BM은 지난 5월 연례행사 '씽크(THINK)'에서 선공개한 자사 데이터·AI(인공지능) 플랫폼 '왓슨x' 중 '왓슨x.ai'와 '왓슨x.데이터'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왓슨x.ai'는 파운데이션모델, 생성형AI, 머신러닝 모델 등을 보다 쉽게 교육·검증·조정·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AI스튜디오다. '왓슨x.데이터'는 데이터레이크 유연성과 DW(데이터웨어하우스) 성능을 갖춘 데이터 저장 플랫폼이다. AI워크플로우 구축을 지원하는 '왓슨x.거버넌스' 툴킷은 연말 출시 예정이다.
AI 개발자는 '왓슨x.ai'를 통해 IBM과 허깅페이스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파운데이션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모델들은 질문과 답변, 콘텐츠 생성·요약, 텍스트 분류·추출을 포함한 다양한 NLP(자연어처리) 유형 작업을 지원하도록 사전 학습됐다. 향후 발표될 버전에서는 AI를 개별 영역 및 업무에 특화할 수 있도록 IBM에서 학습시킨 더 많은 종류의 고유 파운데이션모델을 제공할 예정이다. 맞춤형 사례를 위해 1000억개 이상 파라미터 모델을 운영하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왓슨x.데이터'는 사용자가 한 곳에서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환경 전반의 모든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데이터에 셀프서비스로 접속해 사용할 수 있고, 중앙집중식 거버넌스와 로컬 자동 정책 시행을 통해 보안 및 규정 준수 프로세스를 활성화할 수 있다. '왓슨x.데이터'는 '왓슨x.ai'의 파운데이션모델을 도입, 자연어 대화 형식으로 데이터와 메타데이터를 검색·보강·정제·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을 내년 1분기 제공할 예정이다.
IBM에 따르면 지금까지 통신·은행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150개 이상 기업이 '왓슨x' 플랫폼의 베타 및 기술 프리뷰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40개 이상 기업이 초기 사용 후기를 공유하면서 플랫폼 완성도를 높여왔다.
션 임(Sean Im) 삼성SDS아메리카 대표는 "IBM 왓슨x의 출시는 왓슨x.ai의 생성형 AI기술이 가진 엄청난 잠재력을 활용해 우리 고객들에게 전례 없는 혁신을 제공할 수 있는지 탐색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팽동현기자 dhp@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다에 빠져가는 승용차, 강한 수압에…어선 타고 구해낸 시민들
- 맹견 두 마리에 뜯겼다…아르헨 10대 소녀 `참변`
- 파출소서 비키니 벗고 유리 핥은 여성들…마약 양성이었다
- “면허 반납하자”…주차 빌런(?)에 ‘모닝’도 가세
- 강도 만나자 여친 손 놓고 `줄행랑`…가방 돌려주며 강도가 한 말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