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년 만에 공개된 로마시민상·인간 닮은 그리스신…
빈미술사박물관서 공수한
그리스·로마 유물 126점
박물관 3층서 4년간 전시
서양문명의 근간이 되는 그리스·로마 문명을 우리나라 박물관에서도 상설전시로 보게 됐다.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이 상설전시관 3층에 설치된 ‘고대 그리스·로마실’이다. 세계문화실이 2019년부터 이집트실, 세계도자실, 메소포타미아실 등 세분화해 소개된 4번째 전시다. 빈미술사박물관 유물 126점을 공수해 2027년 5월 30일까지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그리스가 로마에게, 로마가 그리스에게’란 제목처럼 그리스와 로마 두 문화의 관계성에 초점을 맞췄다. MBN 교양예능 ‘신들의 사생활’과 최근 개봉한 여름 대작 영화 ‘인디아나 존스 5’에서도 볼 수 있듯 그리스·로마 시대는 흥미진진한 이야깃거리가 가득하다.
고대 그리스 도시 아테나의 수호신인 미네르바 흉상은 긴 머리카락 위에 투구를 머리에 얹은 듯한 모습으로 전략에 능한 전쟁의 여신을 이상적인 미(美)로 표현한다. 그리스 조각가 프락시텔레스의 나체상을 표본으로 만든 베누스상은 완전한 나신이 아니라 욕조에 서 막 나오는 순간을 포착해 인간 신체미 탐구가 절정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언급했던 ‘칼로카가티아(kalokagathia)’의 원리는 아름답다(kalos)와 선하다(agathos)가 합쳐진 단어다. 그리스 청동상은 로마제국 시대 대리석 복제품으로 되살아나 당대 상류층 주택에 장식된 느낌을 살려 전시됐다.
“이 구역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거나 용변을 보지 않는 자에게는 그녀(헤카테)가 자비로울 것이다. 그러나 누구든 부주의하여 그런 일을 벌인다면 무슨 일을 겪을지 두고 봐야 할 것이다.”
이 라틴어 문구는 이승과 저승을 가르는 교차로에서 저승으로 인도하는 그리스 여신 헤카테가 세 명이 한몸이 되어 뱀 칼을 든 팔 6개로 위협한다.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하려는 욕구가 신화의 힘을 빌어 표현됐음을 알게 된다.
3부 ‘그림자의 제국’은 무덤을 장식한 망자 조각들을 통해서 죽음 이후에도 영원히 기억되길 바랐던 고대 그리스·로마인의 사후관을 소개했다. 전시장 한켠에 음악평론가, 배우, 물리학자 등 각계 명사 8인이 전시품 중 한점씩 골라 감상법을 소개한 대목도 흥미롭다. 또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의 ‘Chroma(채도): Ancient Sculpture in Color’기획전에서 다뤘듯 당대 대리석 조각에 색이 입혀졌음을 소개하는 영상도 볼 만하다.
전시는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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