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사진가] 종가·서원 그리고 고택 옛것을 사랑한 사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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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지 문에 선비의 그림자가 드리웠다.
이어 그는 경북 안동 등지 종갓집의 문을 두드렸다.
거기에서 수백 년간 이어져온 관혼상제와 그것을 수행하는 사람들, 고택의 우아함을 촬영해 '선비정신과 예를 간직한 집, 종가'(2012)로 집대성했다.
작가는 무형문화재, 붓이나 화살통을 만드는 장인 등 사라져가는 우리의 문화와 그것을 지키는 사람들을 차곡차곡 담아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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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춘, 경북 예천서 전시회
창호지 문에 선비의 그림자가 드리웠다. 빛과 인물의 실루엣 그리고 문밖에 쌓여 있는 고서가 어울려 은은한 향기를 내뿜는다. 이 장면은 사진가 이동춘의 ‘서가풍경’ 연작의 하나로, 경북 경주 서악서원에서 찍은 것이다.
한옥에 빠진 작가는 2000년대 초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전통 가옥을 촬영하기 시작했다. 문설주, 서까래 기둥, 대청마루 등 옛집의 구석구석과 자연을 시적으로 담아 2010년 ‘오래 묵은 오늘, 한옥’을 발표했다. 이어 그는 경북 안동 등지 종갓집의 문을 두드렸다. 거기에서 수백 년간 이어져온 관혼상제와 그것을 수행하는 사람들, 고택의 우아함을 촬영해 ‘선비정신과 예를 간직한 집, 종가’(2012)로 집대성했다.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작가는 무형문화재, 붓이나 화살통을 만드는 장인 등 사라져가는 우리의 문화와 그것을 지키는 사람들을 차곡차곡 담아나갔다. 지난 4월엔 ‘경치를 빌리다-한옥의 차경’으로 자연과 어우러져 멋을 완성하는 한옥의 미학을 보여줬다. ‘서가풍경’ 사진전이 최근 경북 예천 경북도서관에서 개막했다. 서원과 서원의 제향, 궁궐 도서관 등 좀처럼 볼 수 없는 장면들이 오는 27일까지 전시된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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