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해치백 대명사 연식변경 ‘골프 GTI’…고객 품으로

김재성 기자 2023. 7. 12. 15: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작보다 강화된 안전·편의사양…200만원 오른 4790만원

(지디넷코리아=김재성 기자)폭스바겐코리아는 ‘2023년형 골프 GTI’를 국내에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국내에 선보인 8세대 골프 GTI는 2023년형으로 연식변경되면서 스포츠 감성을 더해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진 디자인과 강화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통해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2023년형 골프 GTI는 한국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내외관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전면부에는 ‘GTI 전용 X형 LED 전방 안개등’이 새로 적용됐다. 또 GTI의 퍼포먼스를 상징하는 ‘허니콤 에어 인테이크 그릴’ 부분에 X 형태로 배치된 LED 전방 안개등도 추가됐다.

폭스바겐 2023년형 골프 GTI (사진=폭스바겐코리아)

열선 및 패들 쉬프트 기능이 포함된 터치 타입 가죽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에도 신규 디자인 요소가 들어갔다. 폭스바겐의 최신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해 스티어링 휠 중앙의 엠블럼 디자인을 변경하고 퍼포먼스 감성을 극대화한 레드 스티치로 마감했다. 센터 콘솔에는 블랙 하이 글로시 소재를 새롭게 넣었다.

편안하면서도 스포츠 주행 시 완벽한 운전 자세를 유지해 주는 비엔나 레더 프리미엄 시트에는 ‘GTI’ 레터링이 추가돼 골프 GTI의 헤리티지를 더욱 강조했다.

폭스바겐의 최첨단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기본 장착된 2023년형 골프 GTI는 운전자에게 높은 야간 시인성을 확보해준다.

이외에도 주행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조명을 활성화하는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 코너링 시 진행 방향에 헤드라이트를 비추는 ‘다이내믹 코너링 어시스트’, ‘전후방 다이내믹 턴 시그널’ 기능도 모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폭스바겐 2023년형 골프 GTI (사진=폭스바겐코리아)

연식변경 골프 GTI는 안정성과 편의성도 강화했다. 1열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센터 에어백이 신규 장착됐다. 또한 앞좌석과 뒷좌석에 각각 2개씩 마련된 USB-C 포트의 충전 전력이 기존 대비 3배 향상된 45W로 늘어나 휴대폰 외에도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전자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기존 고객들에게 사랑받았던 첨단 사양들은 빠짐없이 그대로 유지된다. GTI 전용 그래픽이 적용된 10.25인치 고해상도 디지털 계기반 ‘디지털 콕핏 프로’는 스포츠 주행에 필요한 차량의 순간 출력, 엔진의 부스트 압력 등 성능 정보와 랩타이머 기능을 제공한다.

보이스 컨트롤 기능과 한국형 내비게이션이 포함된 10인치 ‘MIB3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무선 앱커넥트(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폭스바겐 컴팩트카 최초로 적용된 윈드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또한 폭스바겐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와 핵심 기능인 ‘트래블 어시스트’가 적용돼 0-210km/h에 이르는 속도 영역에서 능동적으로 주행을 보조하며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보행자 보호 시스템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및 하차 경고 시스템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지능형 주차 보조 시스템인 ‘파크 어시스트‘도 탑재된다.

폭스바겐 2023년형 골프 GTI (사진=폭스바겐코리아)

이 밖에도 한국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앞좌석 통풍 시트, 앞/뒷좌석 열선 시트,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30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이 갖춰졌다.

2023년형 골프 GTI는 2022년형과 같은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7kg.m의 성능을 갖췄다. 공인연비는 복합 11.5km/L(도심 10.1km/L, 고속 13.9km/L)다.

2023년형 골프 GTI의 가격은 4천790만원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구매 시 ‘5년/15만 km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고차량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을 총 5회까지 지원하는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최초 1년, 주행거리 제한 없음, 사고 1회당 50만 원 한도)를 제공하고 있다.

김재성 기자(sorrykim@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