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노미 코리아 2023> “토큰증권 시장 주인공은 발행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토큰증권(STO) 시장을 이끌 주체는 발행사라는 주장이 나왔다.
당장은 국내 STO 시장이 태동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자본력을 갖춘 기존 증권사가 전면에 부각되고 있으나 결국 발행주체가 차별성을 갖춘 기초자산을 찾아 STO 형태를 갖추는 작업이 시장을 성장시킬 동력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션2 패널토론
이용재 미래에셋증권 디지털자산TF 선임매니저는 12일 파이낸셜뉴스 주최로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토크노미 코리아 2023’에서 “미식축구에 비유하자면 증권사는 ‘라인맨(Line Man)’”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라인맨'은 자신이 속한 팀이 공격할 때 상대 수비를 저지하고, ‘러닝백’이나 ‘쿼터백’이 전진하도록 돕는 역할을 맡는다. 당장은 국내 STO 시장이 태동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자본력을 갖춘 기존 증권사가 전면에 부각되고 있으나 결국 발행주체가 차별성을 갖춘 기초자산을 찾아 STO 형태를 갖추는 작업이 시장을 성장시킬 동력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선임매니저는 “증권사 책무는 이 같은 STO를 합법적으로 마케팅하고, 해외 글로벌 사업자와 협업하는 방법을 내놓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미래에셋증권은 투자계약증권·비금전신탁 수익증권 토큰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STO와 대체불가능토큰(NFT), 스테이블코인(CBDC) 등을 활용해 기업 간의 협력을 도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빈센트 카더 폴리매스 대표는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에 가상자산이 필요하면 운영사들 대상으로 법정통화로도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며 “사업을 위해 자산을 끌어오거나 이익을 공동으로 분배해야 할 때 기초자산을 토큰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술은 폴리매스가 2021년 10월 선보인 금융기관 전용 블록체인 인프라인 폴리매쉬(Polymesh)를 가리킨다.
카더 대표는 “위스키를 토큰화하겠다고 했던 프로젝트, 노르웨이 지방에서 스파(spa·목욕시설)를 만드는데 자사의 플랫폼을 활용해 자금 조달을 했던 사례가 특히 흥미로웠다”며 “금전적 문제를 기술로 해결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무엇보다 규제의 틀 안에서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어 발행자, 투자자 등이 보호받으면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라며 “폴리매쉬에는 컴플라이언스 기능이 들어가 있고, 근본적으로 기밀성이 보장되면서 즉각적 정산이 가능하다”고 짚었다.
카더 대표는 또 “폴리매쉬협회는 비영리기구로서 운영되고 있어 한국 증권업계에서도 공용 플랫폼으로서 이를 도입할 수 있다”며 “현지 규제 방식에 맞춰 ‘한국 버전’을 만드는데 도움줄 수 있다”고 말했다.
김갑래 자본시장연구원 박사는 “기본적으로 통제가 가능한 블록체인이고, 노드(node) 분산요건 관련해서 국내에도 해당 모델을 들여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인무 ADDX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토큰 유통시장은 자산군에 따라 활성화 정도 차이가 크다”며 “시장이 커지면 유동성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고 말했다.
황 COO는 “자사는 토큰 발행 업무를 담당하고, 증권업 자격을 갖추고 있어 발행한 토큰을 고객에게 판매하기도 한다”며 “상장심사 요건을 충족한 토큰이 올라가는 거래소 운영이 기본 사업모델로, 자산 수탁 및 투자자문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황 COO는 이어 '발행과 유통의 분리 원칙 관련 문제는 없냐'는 질문에 “싱가포르통화청(MAS)이 이미 자사 구조에 대해 알고 있고, 다양한 위원회를 갖춰 지배구조(거버넌스) 관련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별취재팀 김병덕 팀장 김경아 김미희 김현정 강구귀 최두선 차장 강규민 한영준 김태일 박지연 이주미 박문수 김찬미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이재명 유죄에 비명계 뜬다…민주 균열 가속화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