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해상에 탄도미사일 발사…합참 "정보 분석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또다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달 15일 이후 27일 만이다.
12일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이날 오전 10시쯤 북한이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장거리탄도미사일 추정 1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미군 정찰기의 통상적인 공해 상공 정찰비행을 트집 잡은 도발로 풀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북한이 또다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달 15일 이후 27일 만이다.
12일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이날 오전 10시쯤 북한이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장거리탄도미사일 추정 1발을 발사한 것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군은 발사체 기종,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다.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미군 정찰기의 통상적인 공해 상공 정찰비행을 트집 잡은 도발로 풀이된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0~11일 이틀간 담화를 내고 "미국 공군 전략정찰기가 동해 배타적경제수역(EEZ) 상공을 침범했다"고 주장하며 "이런 행동을 반복하면 군사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위협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오는 27일 북한이 전승절로 주장하는 정전협정일을 앞두고 긴장을 고조시키고, 도발 명분을 쌓으려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제 '아파트' 英 싱글 차트 3위…4주 연속 최상위권 지켜
- 1146회 로또 당첨번호 '6·11·17·19·40·43'…보너스 '28'
- 인공눈물에 미세 플라스틱…"한두 방울 꼭 버리고 쓰세요"
- "K-뷰티 양대산맥"…한국콜마·코스맥스 '훨훨'
- "트럼프 때문에 떠난다"…미국서 4년짜리 '초장기 크루즈' 등장
- "이걸 푼다고?"…린가드도 당황한 수능 영어문제
- "배에 독거미 품고"…페루서 밀반출하다 걸린 20대 한국인
- '주행 기어' 상태서 내린 60대 운전자…차 문에 끼여 숨져
- 박찬대, 3차 정권퇴진 집회서 "미친 정권, 미친 판결"
- 이재명 "나는 결코 죽지 않아…민주주의 지켜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