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L8, 미국 트랜스크립션 회사 ‘AHT’ 인수… AI 기술 정확도 향상

조광현 기자(cho.kwanghyun@mk.co.kr) 2023. 7. 12. 11: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분야를 넘어, AI 기술을 신규 시장에 기술 적용해 사업 확장
이미지 제공=엑스엘에이트
미디어 콘텐츠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기계 번역 기술을 제공하는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엑스엘에이트 (XL8, 대표 정영훈)는 미국 정부에 속기, 트랜스크립션(전사) 및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American High-Tech Transcription And Reporting, Inc. (이하 ‘AHT’)를 인수했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AHT는 미 플로리다주 팜하버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문성을 인정받아 약 30여년간 플로리다 주정부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엑스엘에이트는 AHT의 트랜스크립션 및 번역 전문가와 협력하여 STT(Speech to Text)과 번역 엔진을 최적화함으로써 기계 번역 제품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디어에 특화된 엑스엘에이트 번역 엔진에 전문가의 지식이 통합되어 궁극적으로는 경쟁사와 비교할 수 없는 우수한 실시간 자막 및 고품질 번역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번 전략적 인수는 엑스엘에이트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넘어 새로운 분야의 고객을 유치하고, 신규 시장에 AI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수익원과 상업적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허물겠다는 엑스엘에이트의 핵심 가치와 비전과도 일치한다.

엑스엘에이트의 정영훈 대표는 “인공지능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의 현지화(로컬라이제이션) 업계는 수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언급하며, “엑스엘에이트의 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인재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엑스엘에이트의 기계 번역 사후편집(MT-PE) 접근 방식은 기계 번역이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전문가가 번역 결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협업함으로써 기계 번역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순수하게 사람이 직접 현지화를 하는 방식에서 사람이 기계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워크플로우로 전환함으로써, 전문가는 더 많은 작업을 실행하고 보다 창의적인 측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