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보고서...신뢰하지 않는다 54.1% 신뢰한다 37.6%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 절반 이상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보고서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뉴시스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국민리서치그룹·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4.1%가 'IAEA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최종보고서를 발표했고 정부에서도 이를 확인했다. 해당 보고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 제외한 전 지역서 IAEA 보고서 불신도 감지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국민 절반 이상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보고서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뉴시스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국민리서치그룹·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4.1%가 'IAEA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최종보고서를 발표했고 정부에서도 이를 확인했다. 해당 보고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신뢰한다'는 응답은 37.6%,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8.3%였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층이 IAEA 보고서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20대는 50%, 30대는 59.7%, 40대는 68.2%, 50대는 55.6%가 보고서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60대 이상은 46.1%가 IAEA 보고서를 신뢰한다고 답해 이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보다 비율이 1.7%P 높았다.
지역별로 보면 대구·경북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IAEA 보고서에 대한 불신이 감지됐다. 보수 텃밭이지만 바다를 끼고 있는 부산·울산·경남에서도 IAEA 보고서를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전라·제주 60%, 인천·경기 57.6%, 서울 56.5%, 부산·울산·경남 53.4%, 대전·충청·세종·강원 50.5%가 IAEA 보고서를 믿지 못한다고 답했다.
대구·경북의 경우 '신뢰한다'가 51.9%, '신뢰하지 않는다'가 37.7%로 신뢰한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정당 지지도별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89.1%가 '신뢰하지 않는다'에 답한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은 74.7%가 IAEA 보고서를 신뢰했다.
지지 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는 63%가 '신뢰하지 않는다', 22.3%가 '신뢰한다'고 답해 전자가 40.7%P 우세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9~10일 이틀간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표본추출 무선 10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응답률은 2.0%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aga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곱째 임신 중인데 관계요구"…10세 연상 교회선생 남편, 과한 성욕
- 김준호♥김지민, 베트남서 껴안고 키스…꿀 뚝뚝
- '혼외자 스캔들' 정우성, 오늘 입 열까…청룡영화상 참석 관심
- 양소영 변호사 "정우성, 양육비 많이 줄 수 밖에…" 이유는?
- 혁오 오혁, 내달 결혼…팀 내 세 번째 유부남
- '임창정 아내' 서하얀, 미모 여전하네 "겨울이 포옥 안아줌"
- 동덕여대 출신 '미달이' 김성은 "억지 시위 멈추라"
- 최선규 "기러기 생활 중 혼자 기절…부친상도 몰랐다"
- "다른 곳에서 만나요"…뉴진스, 계약해지 선언 후 '퇴사짤' 박제
- 눈 치우다 나무에 깔려 죽었는데…중대본은 "인명피해 없음",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