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2진법→3진법 종횡무진하는 신개념 반도체 회로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화학공학과 임성갑 교수 연구팀은 가천대 전자공학부 유호천 교수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데이터 처리 효율성과 집적도를 제공할 신개념 디지털 논리 회로 구현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3진법 논리 회로는 0,1, 2 세 가지 논리 상태를 사용해 정보를 표현하는 차세대 반도체 기술로 기존 0, 1의 2진법 논리 회로와 비교해 같은 정보를 더 적은 논리로 표현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진법 논리 동작의 신뢰도, 세계 최고 수준 60%까지 달성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화학공학과 임성갑 교수 연구팀은 가천대 전자공학부 유호천 교수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데이터 처리 효율성과 집적도를 제공할 신개념 디지털 논리 회로 구현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3진법 논리 회로는 0,1, 2 세 가지 논리 상태를 사용해 정보를 표현하는 차세대 반도체 기술로 기존 0, 1의 2진법 논리 회로와 비교해 같은 정보를 더 적은 논리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높은 정보 처리 효율성으로 반도체 칩의 고속화, 저전력화, 소형화가 가능하다.
그러나 세 가지 논리 신호를 모두 안정적으로 출력하기 어렵고 2진법 논리 체계가 3진법 논리 체계와 서로 호환이 되지 않아 3진법 논리 회로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연구팀은 3진법 논리 회로의 출력 특성을 회로 동작 중 실시간으로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논리소자를 개발했다. 컴퓨터에서 필요에 따라 정보를 저장하거나 다시 지울 수 있는 장치인 플래시 메모리에 주목해 3진법 논리 회로 자체에 정보를 저장할 수 있도록 회로를 구성하는 논리소자에 플래시 메모리를 집적했다. 또 3진법 논리 회로가 저장한 정보에 따라 논리 상태 1의 출력 특성이 체계적으로 조절되는 것을 확인, 이를 통해 3진법 논리 회로의 동작 안정성(잡음 여유)을 세계 최고 수준인 약 60%까지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이와 함께 3진법 논리 회로에 저장된 정보를 완전히 지우는 경우, 논리 상태 1이 출력되지 않고 0과 2의 두 논리 상태만 출력하는 점을 이용해 2진법과 3진법 논리 동작이 모두 가능한 회로 구현에 성공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논리소자는 동일한 반도체 칩 내에서 2진법 논리 회로와 3진법 논리 회로를 연동해 데이터 및 신호 전달을 할 수 있다. 기존 2진법 체계를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3진법의 높은 정보 처리 능력을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향후 3진법 반도체의 상용화 시작 단계에 있어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성갑 KAIST 교수는 "기존 디지털 논리 회로와 비교해 다양한 연산이 가능하고 복잡한 연산을 훨씬 단순화할 수 있는 논리소자를 개발한 것"이라며 "이번 연구 결과는 향후 대용량 정보 처리가 필요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신개념 반도체 소자에 있어 유용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유호천 가천대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논리 소자 안에 메모리 기능을 접목해 필요에 따라 2진법 연산과 3진법 연산이 자유자재로 전환이 가능한 혁신적인 반도체 소자를 개발한 것"이라며 "기존 메모리 및 비메모리 칩 사이즈를 획기적으로 감소할 수 있는 유망한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달 23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 (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지지율 다시 20%…대국민 담화 뒤 TK·70대서 회복 - 대전일보
- 금산서 한국타이어 통근버스 빗길사고…22명 다쳐 - 대전일보
- '징역형 집유' 이재명 "항소할 것…1심 판결 수긍하기 어려워" - 대전일보
- 이재명 1심 당선무효형…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 대전일보
- 추경호 "사법부, 이재명의 비겁한 거짓말에 정의 바로 세우길" - 대전일보
- 한동훈, 이재명 1심 유죄에 "사법부 결정 존중하고 경의 표해" - 대전일보
- 충남 아산서 럼피스킨 추가 발생…차단 총력 - 대전일보
- 장철민 “대전 예산 확보 1순위 ‘트램’…목표치 확보해 낼 것” - 대전일보
- '훼손 시신' 양광준 동문 "착한 성향…후배에게 따뜻했어 충격" - 대전일보
- 尹, APEC 참석 위해 페루 도착…한미일 정상회담도 계획 - 대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