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석 건보 이사장 "의료비 부담 줄이면서 지속가능 재정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1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제10대 정기석 신임 이사장이 취임했다.
이날 취임식에서 정 신임 이사장은 "코로나19는 건강보험이라는 사회안전망이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면서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책임진다는 무거운 사명감으로 또 다른 위기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더 안정된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제10대 정기석 신임 이사장이 취임했다. 임기는 3년이다. 보건복지부는 전날인 10일 정 이사장을 임명했다.
이날 취임식에서 정 신임 이사장은 "코로나19는 건강보험이라는 사회안전망이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면서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책임진다는 무거운 사명감으로 또 다른 위기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더 안정된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기석 이사장은 주요 위협 상황으로 △초고령사회 진입 △만성질환 증가 △새로운 팬데믹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로 한정된 보험 재원 대비 급격한 지출 증가를 꼽았다.
이에 따라 중점 추진 과제로 △꼭 필요한 진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국민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보험재정 구축을 위한 혁신 방안을 마련하는 일을 지목했다. 아울러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체계 구축 △100세 시대를 안심하고 맞을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역할 강화 △빅데이터의 활용가치 제고 등도 제시했다.
정 이사장은 이어 내부 운영방향으론 '소통과 배려'를 핵심가치로 설정하는 한편, 반부패‧청렴을 기반으로 한 혁신과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행정 등을 제시했다.
한림대 의대 교수인 정기석 이사장은 한림대 성심병원장과 질병관리본부장을 역임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선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 코로나19특별대응단장도 맡은 바 있다. 의료 전문지식과 행정 경험을 두루 갖춘 보건의료 분야 전문가로 코로나19 엔데믹 상황에서 빠른 일상 회복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지현 기자 (jh@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탈모 이겨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 코메디닷컴
- 독이 되는 인간관계를 알 수 있는 징후 6 - 코메디닷컴
- 내장 지방 줄였더니 체중·염증에 변화가? 좋은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이성을 볼 때 의외로 '이런 사람'에게 끌려 (연구) - 코메디닷컴
- 안전한 장마철 위해 미리 점검해야 할 것은? - 코메디닷컴
- 여름 제철 자두의 건강 효과 5 - 코메디닷컴
- 근육 늘리고 싶다면, 꼭 먹어야 할 ‘이것’ - 코메디닷컴
- 더워도 운동 계속하려면… 운동 루틴 전략 4가지 - 코메디닷컴
- 미국의 40대 엄마 팝 스타가 선택한 체중 감량 법은? - 코메디닷컴
- 뇌를 젊게 하는 일상의 생활습관·음식은?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