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나토와 군사 정보공유 획기적 강화…사이버방위 센터 협력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빌뉴스 리텍스포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나토 협력 ▷우크라이나 전쟁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전 빌뉴스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양측은 면담 모두에 이번 나토 정상회의 계기에 한-나토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이 체결된 것을 환영하고 양측 간 협력을 제도화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빌뉴스)=정윤희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빌뉴스 리텍스포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나토 협력 ▷우크라이나 전쟁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전 빌뉴스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양측은 면담 모두에 이번 나토 정상회의 계기에 한-나토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이 체결된 것을 환영하고 양측 간 협력을 제도화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ITPP는 나토와 파트너국 간 협력의 틀을 체계적으로 규정하기 위한 문서로, 지난 2012년 체결한 한-나토 개별 파트너십 협력프로그램(IPCP)을 격상시킨 것이다. 한국과 나토는 ▷대화와 협의 ▷대(對)테러 협력 ▷군축·비확산 ▷신흥기술 ▷사이버방위 ▷역량개발 및 상호운용성 ▷상호운용성을 위한 실질협력 ▷과학기술 ▷기후변화와 안보 ▷여성평화안보 ▷공공외교 등 11개 분야에 대한 ITPP를 체결했다.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나토와 군사 정보공유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핵·미사일에 대응한 한미일 안보협력, 정보공유에 더해 세계 최대 군사동맹 나토 회원국들과의 군사정보를 대폭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또, 인도태평양 지역의 사이버안보 선도국으로서 한국의 ‘국제 사이버 훈련센터’ 설치 및 국제 사이버 훈련 개최 구상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 국제 사이버 훈련센터와 나토의 사이버방위 협력센터(CCDCOE) 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2007년 개소를 추진 중인 범국가(민관군) 합동 국제 사이버 훈련장은 대전지역에 약 2500평 규모 지상 5층 빌딩에 신축되며 이곳에서 우리나라 주도로 국제 사이버훈련을 기획 및 시행할 예정이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아시아 최초(2022)로 NATO 사이버방위 협력센터에 가입한 한국의 역할을 평가하고 초국경적 위협인 사이버안보 분야에서의 양자 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의 변함없는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2014년부터 나토를 이끌어온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의 리더십을 평가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우크라이나 국민을 위한 우리 정부의 지원에 사의를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국제사회가 단호한 메시지를 발신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에 대한 NATO측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키도 했다. 이에 대해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yun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연아 금메달 찾나…대한체육회, IOC에 소트니코바 재조사 요구
- 뜬금 열애설 후 임영웅 “솔직히 말하겠다 제 옆에 있는 분은…” 깜짝 라방
- 현영, 600억 맘카페 사기 연루…소속사는 "사생활 확인 어려워"
- 김사랑, 최근 충격근황..."다이어트 하다 병원行"
- 故최진실 아들 최환희측 “부모 역할했다”…최준희·외할머니 갈등 입장
- 김병헌 "요식업, 하는것마다 폭망…10억 사기도 당해"
- 김혜수, 조인성과 연인처럼… 훈훈한 투샷 ‘눈길’
- 배우 이시영, 40대女 맞아?…피트니스 선수급 근육질 몸매 자랑
- 김부선 “딸 이루안, 나 몰래 결혼했다” 눈물
- “피프티피프티, 플립5 광고모델 취소됐다?” 루머의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