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과학영재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금메달1·은메달 3개 10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아랍에미리트(알아인)에서 개최된 제34회 국제생물올림피아드에서 한국대표단 전원이 메달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세계 76개국 298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경연을 펼친 이 대회에서, 한국대표단은 정예찬(경기과고3) 학생이 금메달, 김보란(광주과고3), 김희원(대구과고3), 이화인(서울과고3) 학생이 은메달을 획득, 국가 종합 10위를 달성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아랍에미리트(알아인)에서 개최된 제34회 국제생물올림피아드에서 한국대표단 전원이 메달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세계 76개국 298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경연을 펼친 이 대회에서, 한국대표단은 정예찬(경기과고3) 학생이 금메달, 김보란(광주과고3), 김희원(대구과고3), 이화인(서울과고3) 학생이 은메달을 획득, 국가 종합 10위를 달성했다.
이번 대회에서 인도와 싱가폴이 각각 4개의 금메달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중국, 대만, 러시아가 금 3, 은1개로 공동 3위, 독일, 일본, 이란, 미국이 금 2, 은2로 공동 6위를 기록했다.
특히 정예찬(경기과고3) 학생은 작년 대회(은메달)에 이어 올해 대회(금메달)까지 2년 연속 메달획득 및 개인 9위의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대회 성적은 실험평가와 이론평가를 각 50% 씩 반영한 총점으로 평가됐다.
실험평가는 ▷생화학 ▷생물정보학 ▷생태학 및 동물행동학 ▷분자생물학의 4개 분야별 1시간 30분씩 총 6시간에 걸쳐 진행된 후, 실험수행 및 결과수집의 정교성과 결과분석을 통한 종합적 문제해결력이 중점 평가됐다.
특히 생물정보학 분야는 생물학의 최신 흐름을 반영하여 생물학자와 IT 기술자가 함께 개발한 온라인 기반 유전자분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치러졌다.
이론평가는 생물학 전반에 걸쳐 골고루 출제된 88개의 문항이 제시되어 하루 3시간씩 총 2일에 걸쳐 이루어졌다.
한편 이번 국제생물올림피아드를 시작으로, 수학, 물리, 화학 분야 등의 국제과학올림피아드 결과가 차례로 발표될 예정이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영, 600억 맘카페 사기 연루…소속사는 "사생활 확인 어려워"
- 김병헌 "요식업, 하는것마다 폭망…10억 사기도 당해"
- '최진실 딸' 최준희, 외할머니 신고한 진짜 이유... “내 재산 수억원 빼돌려 갈등”
- 배우 이시영, 40대女 맞아?…피트니스 선수급 근육질 몸매 자랑
- 김부선 “딸 이루안, 나 몰래 결혼했다” 눈물
- “피프티피프티, 플립5 광고모델 취소됐다?” 루머의 진실은
- 뜬금 열애설 후 임영웅 “솔직히 말하겠다 제 옆에 있는 분은…” 깜짝 라방
- 밤에는 마동석 보다 센 조국 ‘티켓 파워’…조작?
- 김사랑, 최근 충격근황..."다이어트 하다 병원行"
- "작은 실수에도 조롱"…뮤지컬 실력 논란 엑소 수호의 하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