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빛수원] '복합문화공간' 111CM…'흉물'에서 '문화의 성지'로
산업화를 이끌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건축물의 운명은 ‘관심’이 좌우한다. 정도에 따라 ‘흉물’로 방치되기도 하고, ‘근대 문화유산’으로 역사에 길이 남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곁엔 제 기능을 상실한 채 방치되는 건축물이 의외로 많다. 오래된 이야기를 추억하고, 이름을 기억하는 등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강조되는 이유다. 수원특례시 건축자산 재활용의 네 번째 사례, 복합문화공간 111CM을 소개한다.
■ 흐려진 이름, ‘대유평’과 ‘연초제조창’
대형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서기 위한 공사가 한창인 수원특례시 장안구 화서역 일대. 화려한 변신을 준비 중인 이곳은 조선시대부터 수원의 산업 중심지 역할을 하던 곳이다.
지금은 기억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대유평(大有坪)’이라는 지명이 이를 방증한다. 정조대왕이 수원화성을 축조하며 백성들을 구호하기 위해 설치한 둔전의 이름이다. 수원의 북부 지역에서 가장 넓은 평야 지대로 꼽힌 대유평은 만석거와 축만제 등 수리시설을 갖추고 농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그렇게 대유평은 200여년간 수원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 필요한 식재료를 공급하며 사람들의 인식에 각인돼 갔다.
1960년대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대유평에는 연초제조창이라는 이름이 더해졌다. 담배인삼공사의 담배생산공장이 들어서면서다. 36만여㎡의 넓은 대지 위에 7만5천여㎡ 규모로 건설된 연초제조창은 1971년 4월1일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시나브로, 88, 라일락, 한라산, THIS 등 대한민국에서 생산된 담배 브랜드들이 대유평 연초제조창에서 생산됐다. 가장 성업하던 때에는 1천500여명의 노동자들이 연간 1천100억개비의 담배를 생산했다고 한다. 농업의 산실에서 근대 산업의 산실로 기능이 변화했던 셈이다.
32년간 역사를 이어오던 연초제조창은 담배 산업의 정체와 공장 자동화 및 집적화 등 시대적 흐름에 따라 점차 축소돼 2003년 3월14일을 끝으로 담배공장 가동을 멈췄다. 그리고 공장과 부지는 그대로 방치되며 흉물스러운 골칫덩어리로 전락했다.
이후 2017년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결정되기까지 15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러면서 대유평이라는 이름도, 연초제조창이라는 역사도 사람들의 기억에서 멀어졌다. 이에 시는 이곳의 역사성을 살리는 방법을 찾았다. 도시개발을 진행하되 대유평 공원을 조성하고, 담배공장 건물 일부를 남겨 시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었다. 대유평 연초제조창은 그렇게 ‘111CM’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됐다.
■ 산업화 시대의 기억을 간직한 ‘111CM’
111CM은 지번(정자동 111)과 모두가 하나 되는 공동체를 희망하는 의미의 커뮤니티(ComMunity)를 조합한 이름으로, 리모델링을 거쳐 2021년 11월1일 개관했다.
이곳은 대규모 담배공장의 가운데에 있던 건물 일부를 개축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회색빛 콘크리트가 인상적인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느낌을 갖게 됐다. 파이거나 긁힌 흔적이 그대로 드러나는 오래된 기둥들이 매우 규칙적으로 배치돼 있는데, 규격화된 공간은 과거 공장으로써의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흔적이다. 입구에는 담배공장 노동자들이 사용했던 세면장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공간이 방문객들의 호기심을 자아낸다.
건물 가운데는 벽이 없는 야외다. 자유롭게 쉴 수 있는 계단형 공간과 광장이 자연스럽게 공원과 연결된다. 한쪽에는 총 4대의 아카이브 영상 전시기기가 있어 대유평의 변천사를 볼 수 있다.
중앙을 중심으로 2개 공간으로 나뉘는 내부 중 A동은 편의시설과 휴게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베이커리 카페가 운영 중이다. 또 2층으로 올라가면 야외 휴게공간이 조성돼 있는데, 오래된 지붕과 천창 등 담배공장이었던 건축물의 역사를 온전히 느낄 수 있다.
핵심은 B동이다. 입구를 들어서면 다양한 전시 및 체험을 운영할 수 있는 전시공간이 시작되고, 뒤편으로는 개방적이고 가변적인 구조를 가진 라운지 공간이 나타난다. 또 방문객이 개별적으로 시간을 보내거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에는 긴 테이블이 마련돼 있다. 계단형 라운지 뒤편으로는 다목적실, 창작활동교육실, 스튜디오, 창의예술실험실 등 시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주민 삶이 생동하는 ‘문화제조창’
연초제조창은 111CM으로 재탄생하며 ‘문화제조창’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주민들과 예술인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전시공간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개관 당시 복합 멀티미디어 전시 ‘IN&OUT’을 시작으로 이듬해인 2022년과 올해 역시 각종 기획전을 개최하고 있다. 라운지에서의 공연도 활발하다. 개관 첫 해 크리스마스 전날 저녁 브라스밴드 공연, 평일 오전 시간 수원시립예술단의 공연을 즐기는 브런치 콘서트 등 다채로운 공연이 틈틈이 열렸다.
특히 전시와 공연 등 예술이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은 것은 건축자산 재활용의 가장 큰 성과다. 전시기간 중 작가가 직접 진행하는 전시 투어 및 아트 체험 행사를 열어 관람객과 소통을 강화한 것이 그 예다.
수원지역의 다양한 브랜드와 프로그램, 이벤트, 체험이 한데 어우러진 ‘대유평 111 마르쉐-봄 마실가 장(場)’ 행사도 성황을 이루며 예술과 생활이 교류하는 거점을 마련했다.
올해는 지역사회와 소통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지난달까지 진행된 ‘언덕 위의 아루스’ 전시는 인근 초등학교 학생들이 수업과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예술적 경험과 역량을 확장했다. 또 청소년 동아리들에게 공간과 장비를 무상 지원하던 사업을 성인 동아리까지 확대해 ‘올-라운드 클럽’을 운영한다. 여기에 청년 예술가들의 예술계 진입을 지원하는 멘토링 사업 ‘새싹예술가’도 시작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축자산을 활용하려는 시도를 계속 이어가겠다”며 “그 결과물은 온전히 시민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현 기자 fact@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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