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현우ㆍ김윤아 "파판14 번안곡 참여만으로 인생 영광"
"섭외 제의를 듣자마자 고민도 하지 않고 무조건 하겠다고 말했어요"
액토스소프트가 MMORPG '파이널판타지14' 효율의 종언 메인 OST 번악곡을 작업한 가수 하현우와 김윤아 인터뷰를 11일 공개했다.
파이널판타지14 테마곡들은 공개 당시 극찬을 받았다. 6월 27일 'Footfalls' 첫 번안곡이 발표됐을 때 한국 팬들은 원곡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매력으로 태어난 효월의 종언 메인 테마곡에 환호성을 질렀다.
그 결과 파이널판타지14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지 3주 만에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110만을 돌파했으며 추가로 공개한 'Flow'와 'Close in the Distance'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하현우와 김윤아는 "효월의 종언 속에 담겨진 서사의 웅장함을 제대로 표현하면서 모험가들이 더 몰입하고 환상적인 모험을 즐길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에 임했다"고 전했다.
특히 김윤아는 인생 최초 두성 발성으로 작업했을 정도로 많은 공을 들였다고 전했는데 작업 과정에서 어떤 비하인드스토리가 있었는지 팬들의 궁금증을 유발시켰다.
■ 하현우, 김윤아 인터뷰 전문
Q. 효월의 종언 메인 테마곡에 참여한 소감은?
[하현우]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도 굉장히 유명하고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역사가 긴 게임입니다. 그래서 처음 파이널판타지14 효월의 종언 메인 테마 한국어 버전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연락을 받았을 때 굉장히 기쁘고 설렜습니다.
[김윤아] 무조건 한다고 그랬어요. 이 게임이 얼마나 많은 전설을 가졌는지, 또 전 세계에 얼마나 많은 팬이 있는지 제가 너무 잘 알고 있었거든요. 한 사람의 게이머로서 굉장히 영광스러운 일이겠다고 생각해 처음부터 "예 하겠습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8년 동안 이어져 온 파이널판타지14 메인 서사의 종착점이 되는 곡이라는 것을 듣고 발성적인 차이 이외에도 개인적인 공부를 많이 했어요. 그래서 한 곡 한 곡 최선을 다해 참여했으니 모두의 관심과 사랑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메인 테마곡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하현우] 첫 느낌은 웅장하고 많이 벅찼습니다. 빛의 전사의 긴 여정을 함께 되돌아 보면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간다는 그런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곡이라고 생각해요. 녹음하면서 그런 생각을 계속 떠올렸습니다.
여성 파트는 제가 정말 좋아하고 존경하는 밴드 자우림의 김윤아 선배님이 참여했는데요. 아름답고 매력적인 보이스로 이 노래를 정말 멋지게 소화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 노래가 조금 더 빛을 발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Q. (김윤아에게) 작업한 곡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김윤아] 제가 오늘 'Footfalls'랑 'Flow'라는 두 곡을 가창했는데요. Flow는 긴 여전에 지친 여러분들을 다독이는 다정하고 부드러우면서 따뜻한 곡입니다. Footfalls는 하현우 씨와 함께 듀엣을 한 곡인데 아시다시피 '두두두구 장 자자장 아아' 이러니까 '어? 나도 칼 들고 싸워야 할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공을 들인 건 너무 아름다운 노래 Flow입니다. 제가 두성 발성으로 녹음을 한 사례가 이번이 처음이에요. 개인적으로 굉장히 즐거운 경험이었고 지금 머리가 굉장히 아픕니다. 그래서 Flow를 들으신 모험가분들이 희망의 마음으로 모험을 계속해서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하현우에게) 두 번째 곡인 'Close in the Distance'에 대해 소개한다면?
[하현우] 효월의 종언 스토리 마지막을 장식하는 노래입니다. 그래서 별의 종말이라는 위기 속에서 그동안 함께 해온 동료들이 빛의 전사에게 전하는 믿음의 힘을 통해 또다시 희망을 잃지 않고 이겨낼 거라는 굳건한 의지와 다짐을 표현하는 아주 매력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빛의 전사에게 힘을 더한다는 생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 녹음하면서 특별하게 신경 쓴 게 있다면?
[하현우] 파이널판타지14에 공개된 곡들을 보면 음악적으로도 게임만큼 굉장히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섭외가 들어오기 전부터 파이널판타지 음악을 많이 들었기도 했어요. 이번에 제가 참여한 테마곡이 게임 속 스토리에서 상징적으로도 중요한 구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작업하면서도 제 목소리를 통해 더 많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며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 효월의 종언 테마곡 'Flow' 스페셜 M/V
Q. 주인공 동료들인 '새벽의 혈맹'에서 가장 마음에 든 캐릭터는?
[김윤아] 야슈톨라인가? 맞죠? 흰 머리에 귀가 (고양이처럼) 이렇게 있어서 너무 귀여웠어요. 아름답고 신비한 분위기를 자아냈죠. 독설가 캐릭터인데 사실은 마음이 되게 따뜻하대요. 그런 캐릭터가 매력적이잖아요.
Q. 끝으로 모험가들에게 한 마디 남김다면?
[하현우] 파이널판타지14를 즐기는 모험가 여러분. 이번에 공개되는 효월의 종언 메인 테마 한국어 버전 정말 열심히 준비했으니까 많은 관심과 사랑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윤아] 파이널판타지14를 플레이하시는 모험가분들. 인생은 한 번 뿐이죠. 재미있는 것을 많이 하고 살아야 해요. 파이널판타지14 흠뻑 빠지며 플레이하시고요. 제가 참여한 메인 테마곡 한국어 버전도 많이 사랑해주면 아주 기쁠 것 같습니다. 뮤직비디오에 멋진 장면이 많이 수록되어 있으니까 많이 감상하길 바라며 파이널판타지14에도 많은 사랑 부탁합니다.
- 효월의 종언 테마곡 'Close in the Distance' 스페셜 M/V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