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BIZ LETTER] 미국 2년제 대학이 다시 뜨는 이유는

2023. 7. 11. 14: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WEEKLY BIZ 뉴스레터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6096

WEEKLY BIZ LETTER #275
(2023. 7. 11)
돈이 보이는 경제 뉴스
조선일보
letter@chosun.com
서울 중구 세종대로 21길 33 02-724-5114
수신거부Unsubscribe
HR

요즘 미국에서는 전문대가 다시 뜬다

미국에는 우리나라 전문대와 비슷한 2년제 대학이 있습니다. 이를커뮤니티 칼리지라고 부르는데요, 지난해 기준으로 미국 전역에 1030개가 있는데, 학생 수는 2010년대 들어 계속 감소했습니다.

그러다 올해 들어 반전이 일어났습니다. 지난해 405만여명이었던 학생 수(공립 기준)가 올해 들어서 407만여명으로 전년보다 소폭이지만 늘었습니다. 반면 4년제 대학은 공립·사립 학교 할 것 없이 학생 수가 계속 줄고 있습니다. 왜 2년제 전문대가 부활하고 있을까요.

🌱곽창렬 기자, 최주연 인턴기자

READ MORE

'요란한 퇴사'로 고민에 빠진 기업들


코로나19 유행 이후 직장인들 사이에서 ‘조용한 퇴사(Quiet quitting)’가 유행했습니다. 정해진 이상으로 일하지 않는 소극적 업무 스타일을 뜻하는 말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해 피곤함과 좌절감을 느끼는 직장인들이 자신의 삶을 우선시하며 나타났던 현상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른바 ‘요란한 퇴사’ 현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요란한 퇴사는 퇴사를 고려하면서 적극적으로 회사와 업무에 대해 나쁜 의견을 내고, 불만을 널리 퍼뜨리는 행동을 말합니다. 왜 요란한 퇴사가 유행하는 것일까요.

🌱곽창렬 기자

READ MORE
Interview
‘배터리 전쟁’ 저자 “韓中日 우위 5년은 가지만 10년은 어려울 것”

글로벌 배터리 산업 지형을 분석한 저서 배터리 전쟁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금융서비스기업 스탠더드앤푸어스(S&P)의 수석애널리스트 루카스 베드나르스키를 WEEKLY BIZ가 인터뷰했습니다.

그는 WEEKLY BIZ와의 인터뷰를 통해 꿈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에서부터 중국의 배터리 과잉생산 우려까지 세계 배터리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의견을 전했습니다.

🌱안중현 기자

READ MORE
Economy

광대 신발 조롱받던 호카가 미국을 사로잡은 비결은

2009년 프랑스에서 '호카'라는 못난이 운동화가 탄생했습니다. 중창이 두꺼워 발은 편하지만, "흉물스럽다"는 비난이 따라다녔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 운동화가 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운동화 브랜드를 2012년에 사들인 기업 데커스의 '효자 브랜드'로 거듭난 것입니다.

🌱홍준기 기자

READ MORE
Innovation

피클볼 인기 미국 고령층에서 폭발, 치료비로만 수억달러 쓴다

피클볼이라는 라켓 스포츠가 있습니다. 테니스와 탁구, 배드민턴을 섞어서 만든 스포츠입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같은 유명인도 즐기는 이 스포츠는 미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올 들어 피클볼을 즐기는 '피클러'가 2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절반 가량이 고령층이라 관절 부상이 늘면서 의료비 지출 증가에 대한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대형 보험사들도 보험금 청구가 늘까 떨고 있습니다.

🌱홍준기 기자

READ MORE
Weekly Biz Column
[Biz & Law] 아파트 천장에 누수, 누구한테 손해배상 받아야 하나?

Q. 얼마 전부터 아파트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누수탐지업체를 불러 살펴보니 윗집 배관에 문제가 있어 물이 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윗집에 보수를 요청했지만 자기들 책임이 아니라면서 나 몰라라 하는데요.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최철민 변호사(법무법인 태평양)

READ MORE
[지난 WEEKLY BIZ LETTER 챙겨보기]
  • [#270] 일본경제 '잃어버린 30년' 극복하고 이륙할까click
  • [#271] "주4일제요? 현실성 없는 얘기입니다"click
  • [#272] 공중에서의 혁신, 도심 케이블카의 부상click
  • [#273] 무료 반품 앞에 두고 줄다리기 하는 기업과 소비자, '반품의 경제학'click
  • [#274] 각국 '합종연횡', 막 오른 배터리 2차 대전click
스팸함으로 간다구요?😭
주소록에 letter@chosun.com을 추가해주세요!
WEEKLY BIZ 뉴스레터를 추천하고 싶다면 이 링크를 전달해 주세요😉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6096
공유하기
트윗하기
웹에서 보기
조선일보 다른 뉴스레터 구독
위비 뉴스레터 구독 🍃
조선일보
중구 세종대로 21길 33 724-5114
수신거부

WEEKLY BIZ 뉴스레터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6096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