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AP4와 ‘자유주의 블록’ 박차… 尹 ‘新글로벌 안보’ 구체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안보 협력 격상에 들어가고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등 아시아·태평양 4개국(AP4) 간에는 신흥 안보 공동 협력 체제 구축에 나서는 등 '윤석열 신외교'의 밑그림을 구체화하고 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태 지역 국가들과 나토 간의 협력 강화는 대서양 안보와 인도·태평양 안보가 서로 긴밀히 연계돼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토와 협력분야 구체적 명시
러·중 권위주의 국가에 대응
인·태 파트너국들과 정상회담
새로운 아시아 안보체제 추진
빌뉴스=김윤희 기자 worm@munhwa.com
윤석열 대통령이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안보 협력 격상에 들어가고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등 아시아·태평양 4개국(AP4) 간에는 신흥 안보 공동 협력 체제 구축에 나서는 등 ‘윤석열 신외교’의 밑그림을 구체화하고 있다. 북미와 유럽 자유주의 진영의 집단 방위 체제인 나토와의 연대를 강화하는 동아시아 아태지역에서 공동 안보 공조를 모색해 북한·중국·러시아 등 권위주의 블록의 위협에 대응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과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11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만나 11개 분야 협력 프로그램을 채택할 예정이다. 나토는 그동안 AP4 국가들과 개별 파트너십 협력 프로그램(IPCP)을 유지해왔는데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를 국가별 적합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으로 전환하고 있다. 기존 프로그램이 포괄적인 협력 방침을 밝힌 데 반해 새로운 ITPP는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명시해 한층 강화된 협력 프로그램으로 통한다. 윤 대통령은 스톨텐베르그 총장 면담에서 미국을 비롯한 나토 동맹국 간 정보 공유 확대에 기여하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 기간 AP4들과 정상회담을 주재한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태 지역 국가들과 나토 간의 협력 강화는 대서양 안보와 인도·태평양 안보가 서로 긴밀히 연계돼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토가 북미와 유럽 국가들이 대서양 중심의 지리적 틀을 깨고 중국·러시아·북한 등 최대 안보 위기가 대두한 인태 지역으로 그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촉구로 읽힌다. 이는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나토의 달라진 전략 개념과도 맞닿아 있다. 나토는 지난해 새로운 전략개념을 채택하고 러시아를 ‘잠재적 전략 파트너’에서 ‘가장 크고 직접적인 위협’으로, 중국은 ‘구조적인 도전’으로 처음 명시했다. 김 수석은 “대통령은 북한의 불법 행위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공조를 강조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네덜란드·노르웨이 등 5개 이상 국가 정상들과의 양자회담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아직 세계박람회 개최국을 결정하지 않은 나라를 대상으로 양자회담에 집중하고 31개 나토 회원국과 3개 파트너 국가들을 포함한 40여 개국 정상을 일일이 만나 부산 엑스포 지지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타나스 나우세다 리투아니아 대통령이 주최하는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대상 만찬에 참석한다.
■ 용어설명
◇ITPP(국가별 적합 파트너십 프로그램) = 영어로는 Individually Tailored Partnership Program. 나토와 각 국가 간 기존 ‘포괄적 파트너십’에서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명시해 제도화한 발전된 파트너십.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프로야구 SSG 선수단 내 폭력사태…방망이로 후배 폭행·집단 가혹행위까지 충격
- “길거리 캐스팅 시켜줄게”…태국서 젊은 여성 100여명 성폭행한 남성 체포
- 고민정, ‘광진을 선배’ 추미애 출마전망에 “본인에 맞는 위치 고민하게 될 것”
- “속옷 거꾸로” 숨진 BJ아영, 성폭행 의심 정황 포착
- 김병현 “MLB 억대 연금 죽을 때까지 나와…10억 사기당해”
- “경솔한 행동”… 추자현·우효광, 불륜설 입연다
- ‘美 체조대표 상습 성추행’ 前주치의, 교도소서 8번 칼에 찔렸다 구사일생
- ‘양평’에 尹탄핵 좌파단체 끌어들인 민주
- ‘학폭 논란’ 서수진, 일상 공개…SNS 팔로워 242만 돌파
- 이상민, 빚 69억 다 갚았다… 용산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