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시민단체특위 "민주당 괴담시민단체 됐다"…민관TF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는 11일 후쿠시마 오염수 논란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자체가 괴담 시민단체가 됐다"고 주장하며 괴담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8차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에 대해 해양수산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수부, 7월 말부터 전국 직판장·위판장 일일 검사 계획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는 11일 후쿠시마 오염수 논란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자체가 괴담 시민단체가 됐다"고 주장하며 괴담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정부에 제안했다.
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8차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에 대해 해양수산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특위는 현재 대규모 장외투쟁을 벌이는 후쿠시마 공동행동이 과거 2008년 광우병대책위원회와 인적, 조직 구성이 같다고 주장했다. 특히 후쿠시마 공동행동과 광우병 대책위의 공통점으로 반일·반미 등 급진주의, 친민주당 성향, 사실에 기초한 활동보다 괴담성 활동이 많다고 지적했다.
다만 차이점으로는 광우병 대책위가 민간 주도로 진행된 반면 후쿠시마 공동행동은 정치권이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경우 대안연대 대표는 "박모씨 등이 정당으로 이전하며 정당이 시민단체화한 것"이라며 "그러면서 후쿠시마 공동행동이 해야 할 역할을 현재 민주당이 수행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두 단체는 거의 동일한 흐름으로 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하태경 위원장은 "21세기 들어서 괴담으로 한국사회를 흔들고 병들게 한 조직과 사람이 똑같은 조직과 똑같은 사람이라는 것"이라며 "광우병 때도 선동했던 사람들이 사회적 반성 없이 20여년 동안 넘어오다 보니까 지금까지 사회적인 난동 수준에 가까운 괴담으로 선동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시 2000년대 초반에 활동하던 사람들이 민주당으로 넘어왔다. 민주당 자체가 괴담 시민단체가 됐다는 것이다. 그리고 남아 있는 단체와 연대해서 반일, 반미, 반정부 투쟁을 하는 것"이라며 "다행인 것은 국민의 수준이 높아져서 더 이상 넘어가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특위는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5대 괴담으로 △오염수 방류 시 우리 수산물 오염 △짧으면 7개월 후 국내 유입 △후쿠시마산 멍게 등 수입 금지된 일본 수산물 국내 유입 △세슘 우럭이 해류 통해 국내 해역으로 유입 △천일염에 삼중수소 잔류 우려를 꼽았다.
또 괴담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 구성 △전국 주요 위판장 및 직판장 수산물 안전 검사 후 실시간 일보 게시를 제안했다.
하 위원장은 "TF를 구성해서 기민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위판장과 직판장 일일 검사는 해수부가 7월 말부터 매일 검사하겠다고 한다. 맞춤형으로 수치 자료를 제공해달라고 했고, 해수부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asd12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