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성공 위한 '해상공항 건설 종합사업관리' 세미나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사업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해상공항 건설 종합사업관리'(Program Management) 세미나가 오는 1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한국건설관리학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이 세미나에는 영국의 세계적인 건설사업관리(PM) 및 원가관리 전문회사인 터너앤타운젠트(Turner&Townsend)와 국내 1위 PM기업인 한미글로벌(053690)이 각각 발제자와 전문가 패널로 참가해 대형 인프라 사업관리의 노하우와 사례를 통한 종합사업관리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한국건설관리학회 주최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오는 2029년 개항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사업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해상공항 건설 종합사업관리’(Program Management) 세미나가 오는 1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한국건설관리학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이 세미나에는 영국의 세계적인 건설사업관리(PM) 및 원가관리 전문회사인 터너앤타운젠트(Turner&Townsend)와 국내 1위 PM기업인 한미글로벌(053690)이 각각 발제자와 전문가 패널로 참가해 대형 인프라 사업관리의 노하우와 사례를 통한 종합사업관리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의 핵심 인프라 역할을 맡게 될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 가덕도 일대의 육·해상을 매립하는 해상공항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총 공사비 7조원으로 알려진 초대형 국책사업으로 기한 내 조속한 건립과 함께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내구성 높은 해상 활주로를 건설해야 하는 등 다양한 기술이슈들이 존재한다. 이번 세미나는 대형 국책사업의 성공적인 사업 완수를 위한 종합사업관리 도입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종합사업관리(Program Management · PgM)란 다수의 사업들이 서로 연관돼 수행되는 복합적인 사업을 계획·관리하는 것으로 단위사업보다 전체사업의 성패에 초점을 맞춘 활동이다. 전체 사업의 일관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종합사업관리는 공항과 같은 인프라사업과 도시개발이나 플랜트, 대형 건축사업 등에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가빈 스틸(Gavin Steele) 터너앤타운젠트 아시아 인프라 담당 이사가 ‘글로벌 공항 PgM(종합사업관리) 사례’를 주제로 해외 공항건설 프로젝트의 종합사업관리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며 송훈 부산항만공사 실장이 ‘절토 해상 매립 공사 사업관리’ 사례를 통해 해상 건설사업에서 사업관리의 기능과 효용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토론에는 이복남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홍복의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 서기관, 김우영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박사, 석준열 인천국제공항공사 처장, 김경태 한미글로벌 건설전략연구소장 등이 참여하여 해상공항 건설의 종합사업관리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건설사업관리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15일까지 한국건설관리학회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이날 세미나는 추후 한국건설관리학회와 한미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박경훈 (view@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실업급여, '최저임금 80%' 하한액 없앤다
- "아무도 안 막더라"..교도소 정문 걸어나온 탈옥범[그해 오늘]
- 휘발유 들고 성인 무도장 ‘뚜벅뚜벅’…내연녀는 숨졌다
- 만취해 포르쉐 박살낸 남성 “수리비 1500만원? 나 돈 없다”
- “월세 내기도 빠듯해” 1인 가구, 주거비 얼마길래?
- “형사님 뵙고, 새로운 다짐을 했어요”…소년원서 날아온 편지
- 임영웅·소유 "열애? NO!"
- 아들 때린 70대 순찰차서 사망…호송 중 극단 선택
- “선생님 뜨밤 보내세요” 초6 남학생이 담임에게 한 말
- 월급보다 더 받는 실업급여..재원 고갈위기에 조정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