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이주민 86명 구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인근 해상에서 이주민 300명가량을 태운 보트 3척이 실종돼 당국이 수색작업을 벌이던 중 이주민 86명이 구조됐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스페인 해양안전구조대는 현지시간 10일 그란카나리아 섬에서 약 130㎞ 떨어진 해상에서 이주민 보트 1척을 발견해 구조작업을 벌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인근 해상에서 이주민 300명가량을 태운 보트 3척이 실종돼 당국이 수색작업을 벌이던 중 이주민 86명이 구조됐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스페인 해양안전구조대는 현지시간 10일 그란카나리아 섬에서 약 130㎞ 떨어진 해상에서 이주민 보트 1척을 발견해 구조작업을 벌였다고 밝혔습니다.
해양안전구조대는 실종 보도가 나온 이주민 보트를 찾던 중 이 보트를 발견했으며 근처를 지나던 컨테이너선의 도움을 받아 아프리카 출신 이주민 남성 80명과 여성 6명을 구조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길이 약 20m인 이 보트의 목적지는 그란카나리아 섬이었습니다. 구조된 이주민들은 이날 저녁 그란카나리아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배가 앞서 실종됐다고 보도된 이주민 보트 3척 중 하나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카나리아 제도에서 세네갈까지 거리는 약 1천700㎞에 이릅니다.
서아프리카에서 스페인으로 가는 해상 경로를 택하는 이주민들은 보통 카나리아 제도에서 비교적 가까운 모로코와 모리타니, 분쟁지역인 서사하라에서 출발하지만 더 먼 세네갈에서 떠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카미난도 프론테라스는 지난달 이후 세네갈을 떠난 이민선 최소 19척이 카나리아 제도에 도착했다고 전했습니다.
대서양을 통해 카나리아 제도로 가는 경로는 유럽연합(EU) 국가로 진입하려는 이주민들에게 가장 위험한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나무로 된 부실한 어선이 승선 인원을 초과해 이주민을 태운 상태에서 대서양의 거친 파도와 강한 해류를 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수년간 유럽 당국의 해상 순찰 강화로 지중해 경로를 통한 유럽 진입이 감소하면서 2019년 말부터 대서양을 통한 이민 시도가 급증했다고 AFP는 전했습니다.
스페인 내무부에 따르면 카나리아 제도로 건너온 이주민은 2020년 2만3천명으로 정점을 찍었습니다. 지난해에는 1만5천682명으로 전년도보다 약 30% 감소했지만 유엔 국제이주기구(IOM)는 여전히 예년보다 많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카미난도 프론테라스 집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배를 타고 카나리아 제도에 도착한 이주민은 7천213명입니다. 여정 도중 사망하거나 실종된 이주민은 778명에 이릅니다.
IOM은 카나리아 제도로 가려다 바다에서 사망·실종된 이주민을 2021년 1천126명, 지난해에는 최소 559명으로 집계했습니다.
다만 서아프리카에서 출발하는 난민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난파선이 보고되지 않은 경우도 많다고 IOM은 덧붙였습니다.
[정다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azeen98@gmail.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변덕스런 날씨 덕에 덩달아 인기 폭발한 '이것'?
- 'KBS 수신료 분리징수' 국무회의 의결…남은 건 尹 재가뿐
- ‘킹더랜드’ 해명, 문화 왜곡 논란에 `가상의 설정…희화할 의도 없었다`(공식)
- ″결혼해도 젊은 여자엔 못견뎌″...성범죄 피해자에 부적절 언행한 경찰
- ″흰머리가 왜 자꾸″…'이 질환' 아닌지 꼭 확인해 보세요
- ″아니 내가 돈이 없다니깐?″...만취해 레슬링하다 포르쉐 박살낸 남성
- 14층 베란다에 매달린 4살 아이 발 떠받쳐 준 中 남성 '화제'
- ″학교 최고 미녀″엔 A+ 줬는데…탄원서 쓴 학생엔 F학점 준 교수
- 한국 클럽에 바람둥이 아랍 왕자?…‘킹더랜드’ 문화 왜곡 논란
- ″돌아와줘!″...립파이 초코, 출시 50일 만에 100만갑 이상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