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나는 한 명이고, 나머지는 타인…좁게 바라보면 명료해지는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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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거리를 둔다', '좋은 사람이길 포기하면 편안해지지' 등의 에세이를 통해 관계의 본질과 인간의 내밀한 본심을 탐구해온 일본 작가 소노 아야코의 신작 '인간관계'가 발간됐다.
이 에세이집은 소노 아야코 작품들에 관통하는 인간관계의 기본을 담고 있다.
이는 인간관계의 기본이란 결국 누구에게나 통하는 주제이자 공감의 영역일 수밖에 없음을 시사한다.
나로부터 시작한 인간관계 이야기는 타인보다 더 힘들다는 가족, 그리고 부모와 자식 이야기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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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누구나 아는 소재를 매개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는 인간관계의 기본이란 결국 누구에게나 통하는 주제이자 공감의 영역일 수밖에 없음을 시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노 아야코의 관점이 반향을 일으킬 수 있었던 데에는 흔히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성장, 성공, 확장, 테크닉 등과 대비되는 저자 특유의 시선 때문이다.
저자는 자신의 맨얼굴을 본 적이 없을 정도의 극심한 근시였다. 부모 불화에 불안정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50세에 실명 위기가 닥치자 선택한 수술로 극적으로 시력을 되찾아 자신의 맨얼굴을 처음으로 대면한다.
소노 아야코는 자신만의 경험을 통해 ‘얼굴이 없는’ 전반부의인생에는 할 이야기도 적고 누군가를 만나 깊게 사귄 적도 없었다고 고백한다. 그만큼 손해 본 것도 많지만 타인과의 인간관계에 앞서 자신과의 인간관계를 제대로 맺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슬프지만은 않았다고 그 의미를 찾는다.
나로부터 시작한 인간관계 이야기는 타인보다 더 힘들다는 가족, 그리고 부모와 자식 이야기로 이어진다. 어차피 피할 수 없는 상태에서 시작되는 것이 인간관계라는 전제 하에 우정은 무엇으로 구축되는지, 또 ‘체념’과 ‘기대하지 않는 것’의 차이 등 관계의 기본을 살펴본다.
이 외에 소통, 예의, 돈, 기량, 다름, 관계에 대한 무의식, 관계를 곤란하게 하는 문턱은 무엇이 있는지 언급한다. 그 속에서 소노 아야코는 그동안 작가 생활 속에서 보여주고 싶었던 인간 본연의 모습과 모순의 지점을 전하고 있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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