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리투아니아 도착…우크라 재건 동참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폴란드 순방을 위해 유럽으로 향한 윤석열 대통령이 동유럽 국가 리투아니아에 도착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1일) 새벽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리투아니아 빌뉴스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지난해 6월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윤 대통령은 나토 회의 기간, 10여 개국 정상과 만나 북핵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폴란드 순방을 위해 유럽으로 향한 윤석열 대통령이 동유럽 국가 리투아니아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 기간, 유럽 10여 개국 정상을 만나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1일) 새벽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리투아니아 빌뉴스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지난해 6월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윤 대통령은 나토 회의 기간, 10여 개국 정상과 만나 북핵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김은혜/홍보수석 : 대한민국과 나토는 사이버, 신흥 기술 등 11개 분야에서 협력을 제도화하기 위한 새로운 양자 협력 문서를 체결할 것입니다.]
기시다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에선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양국 정상의 직접적인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국에 앞서 윤 대통령은 외신 서면 인터뷰에서 지난달 초 파괴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 카호우카 댐 복구에 한국이 참여했다고 밝혔습니다.
물리적인 복구나, 재건 직접 참여가 아닌 이재민 지원에 재정적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유엔과 국제 적십자위원회를 통해 현금 100만 달러, 우리 돈 약 13억 원을 내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지뢰제거 장비와 구급차 같은 인도적 물품을 주로 제공해 왔는데, 두 번째 방문지인 폴란드에서는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 사업 동참을 위한 논의도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나토 회의 일정을 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기태 기자 KKT@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어린 팬 꾀어 성매매…디스코팡팡 DJ 추악한 두 얼굴 (풀영상)
- 유치원서 흉기 휘둘러 6명 사망…학부모 보복범죄 '무게'
- 스쿠터 탄 채 2시간 '탕탕'…뉴욕 돌며 무차별 총기 난사
- 클럽 화장실에 마약 '꽁꽁'…속옷에 숨겨 들여온 20대들
- 40도 폭염에 인파 몰리자…쇠파이프 든 중국 관광객들
- 공짜 여행에 명절 떡값…선관위 게시판엔 "무제한 제공"
- 에어컨 바꿔줬는데 "덥다"…입주민 보낸 사진에 '깜짝'
- [Pick] "원룸촌 창문이 스르륵" 공포의 관음증 괴한 '집행유예'
- [Pick] 남자친구 잠수에 분노…경찰에 울먹대며 "성폭행 당했다"
- [스브스픽] 주 4일제? 퇴직하세요!…MZ 공무원 만난 54년생 홍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