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가게 내면 대박나겠다”…자영업 명당 알아보니

최근도 기자(recentdo@mk.co.kr) 2023. 7. 10. 19: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음식점 창업을 고민한다면 부산 해운대와 서울 광장시장이 유리하다. 편의점은 서울 용산과 고덕2동, 호텔·모텔 등 숙박업체라면 서울 장안1동과 가산동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술집을 차린다면 서울 상봉2동과 부산 명지1동의 입지가 뛰어났다.

10일 BC카드는 자사 매출 데이터와 서울시 공공 데이터를 접목해 개인사업자와 지자체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권지수’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상권지수는 특정 시군구 내 행정동에서 현재 영업 중인 업종에 집객력, 포화도, 안정성, 구매력, 성장성 등 5가지 변수를 적용한 점수를 합산한 후 5개 등급으로 최종 분류한 지수다. 요식, 의료, 교육, 유통, 쇼핑, 가전, 숙박, 편의점, 유흥, 어린이보육 등 10개 업종에 대해 알 수 있다.

BC카드는 우선 지난 6월까지 발생된 데이터를 토대로 전국 3597개 상권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요식 분야에서는 부산 해운대(우1동) 상권과 서울 광장시장(종로5·6가) 상권이 창업 성공 확률 및 매출 증가 요인이 높은 1등급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운대 상권은 MZ고객의 영향으로 집객력, 성장성, 안정성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광장시장은 타 항목의 경우 서울 전체 평균보다 낮은 점수였지만, 젊은 고객층의 상권 방문이 증가해 성장성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예컨대 두 상권의 경우 MZ고객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명 디저트(도넛, 커피 등) 브랜드가 최근 1년 내 해당 상권에 진출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실제 해당 도넛 브랜드 개업을 기점으로 MZ고객이 크게 몰리면서 상권의 성장성이 높아졌다.

이외에도 병원은 마곡지구가 위치한 서울 가양1동과 서울 아산병원이 근접한 잠실4동, 학원은 롯데월드 인근 잠실3동과 코엑스 인근 삼성2동, 편의점은 서울 용산(한강로동)과 고덕 그라시움 등 대단지 아파트가 위치한 고덕2동 등이 최고점을 기록했다.

전자제품 상권이 좋은 곳은 서울 명동과 천호역 근처인 풍납1동, 유흥주점 상권은 상봉터미널이 위치한 상봉2동과 스타필드시티 명지와 명지국제신도시 등이 위치한 부산 명지1동, 어린이집 등 어린이보육은 서울과기대와 서울여대, 삼육대가 위치한 서울 공릉2동과 강남역 인근 서초2동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상권지수를 활용하면 예비 창업자의 창업 성공 확률이나 매출 증대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상권 활성화 지원을 위한 솔루션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