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공룡 발톱 화석 유산..보호하고 공유해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재청은 화석이나 암석 표본 같은 지질유산을 보호하고 국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지질유산 표본 목록화 사업'을 실시해 가치가 큰 지질유산 831점을 국가 귀속했다고 밝혔습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에 신규 등록된 표본 중 현장조사, 예비평가, 유실물 공고 및 선별심의를 거쳐 선정된 서울대학교 용각류 공룡 알 화석, 경북대학교 자연사박물관 공룡 발톱 화석 등 831점을 이번에 국가귀속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 대국민 공개
석순·화산암·도마뱀 발자국·이빨고래도
국민 자진신고 독려..경찰과 연계 단속
문화재청은 화석이나 암석 표본 같은 지질유산을 보호하고 국민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지질유산 표본 목록화 사업’을 실시해 가치가 큰 지질유산 831점을 국가 귀속했다고 밝혔습니다.
국가 귀속되는 지질유산은 공룡발톱 화석, 이빨고래 화석, 공룡알 화석, 석순, 화산암, 각종 식물화석, 삼엽충 화석, 도마뱀발자국 화석 등입니다.
매장문화유산이자 소유자가 없는 자연유산인 지질유산은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국가로 귀속 관리돼야 합니다.
그간 국가귀속 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훼손되거나 망실, 은닉될 위험에 노출돼 있었습니다.
이에 문화재청은 2020년부터 ‘지질유산 표본 목록화 사업’을 통해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던 화석, 암석 등 지질유산을 법적 보호에 나섰습니다.
이렇게 하여 국가 관리 하에 보존 관리될 수 있도록 전국의 지질유산에 대한 국가귀속 자진신고, 전수 조사와 가치 평가 등의 국가귀속 절차를 진행해 왔습니다.
자진신고 등으로 확인된 지질유산들은 문화재청의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 에 표본의 유형, 규격, 산출지, 이력정보 및 사진원본과 같은 정보 등과 함께 등록·관리됩니다.
특히 희소성과 심미성, 학술적 가치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해 국가귀속 대상 여부를 평가하게 됩니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에 신규 등록된 표본 중 현장조사, 예비평가, 유실물 공고 및 선별심의를 거쳐 선정된 서울대학교 용각류 공룡 알 화석, 경북대학교 자연사박물관 공룡 발톱 화석 등 831점을 이번에 국가귀속했습니다.
그리고 경북대학교자연사박물관 등 8개 기관을 보관관리기관으로 지정했습니다.
또한, 지질유산 표본관리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는 다양한 자료(데이터)는 전시기관과 국민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추후 적극적으로 개방할 예정입니다.
문화재청은 정부혁신의 하나로 앞으로도 매장문화재에 대한 국가귀속 제도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국민의 자진신고를 독려하고, 지역 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의 연계 단속 등을 실시해 우리의 소중한 자연유산이 훼손, 망실되지 않도록 보호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원 "이재명-이낙연, 내가 막걸리 사줄게..힘 합쳐 尹과 싸우길"[여의도초대석]
- 홍준표, 주4일제 제안한 MZ 공무원에게 "퇴직하세요"
- 중국 광둥성 유치원서 흉기 난동..유치원생 등 6명 숨져
- 김태흠 충남지사 "유승민, 관종병 같다..짜증난다"
- 차 빼달라는 女 무차별 폭행한 전직 보디빌더, 구속영장
- ‘대통령의 나무’에는 무슨 사연이 숨어 있을까?
- 내일 또 장맛비..많은 곳 100mm 이상
- 제14회 광주비엔날레 폐막..코로나 이전 영향력 회복해
- [날씨]전국 곳곳에 강한 소나기..오늘도 무더위 기승
- [아트엔JOY]예술 가득한 광주·전남, "불쾌지수 날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