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기조성 '청신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예비타당성 절차를 3개월 안에 마무리 하겠다고 밝히면서 조기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완주군은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조기 착공을 목표로 범정부 추진지원단과 연계해 산단조성을 신속하게 추진하려는 체계를 구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종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예비타당성 절차를 3개월 안에 마무리 하겠다고 밝히면서 조기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5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신규 국가산단 성공추진 현안회의에서 “신규 국가산단의 예비타당성 절차를 3개월 안에 마무리하겠다”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유희태 완주군수는 2단계 추가 조성의 필요성까지 언급, 국가산단 이후의 계획까지 빠르게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완주군은 수소특화 국가산단의 조기 착공을 목표로 범정부 추진지원단과 연계해 산단조성을 신속하게 추진하려는 체계를 구축했다.
지원단과 월 1회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며 주요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사업시행자인 LH, 전북개발공사를 비롯해 전북도, 정치권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각종 영향평가나 인허가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중이다.
‘우리의 꿈, 세계 1등 수소산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초격차 시대를 열다’라는 비전으로 조성될 수소특화 국가산단은 봉동읍 구암리 일원에 50만평 규모로 연매출 10조원 달성, 수소기업 100개 유치, 일자리 1만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완주 국가 수소산업단지 입주희망 기업은 벌써부터 71개 기업 54만평에 달한다. 이에 유 군수는 추가조성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 군수는 국가산단 성공추진 상생협력 협약식 자리에서도 “수소특화 국가산단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고, 적극적인 투자의사를 밝히고 있어 50만평 규모의 추가 조성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 혼잡 해소와 지역 간의 원활한 물류 수송 및 물류비 절감을 위해 교통체계 확충도 절실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실제 군은 국가산단 조성과 함께 교통체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기존 산업단지를 포함해 대규모 산업단지가 구축되는 만큼 완주군 용진읍~익산시 춘포면 구간 약 12.3㎞ 4차로의 국도대체 우회도로 신설과 익산식품클러스터 1,2단계 130만평 및 수소특화국가산단 포함 완주산단 370만평 총 500만평의 대규모 물동량 처리를 위해 내륙 철도수송 체계 구축을 위한 산업선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철도 이용객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전라선(익산~여수) 삼례역 KTX, SRT 정차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완주군은 운곡지구 2천10세대, 삼봉 1지구 5천940세대, 2지구 7천6세대, 미니복합타운 3천320세대 등 대규모 주거 개발과 입주가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이 완료되면 거주 인구와 교통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완주군 관계자는 “수소산업은 미래산업으로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주도권 싸움이 치열하다”며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그 중심에 설 수 있도록 빠른 선점이 어느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전북=박종수 기자(bells@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 '갤럭시링2' 내년 상반기 조기 출시 여부 주목
- TSMC, 미국 현지 직원들과 문화 갈등...차별 혐의로 피소까지
- [AI브리핑] "2027년 AI 데이터센터 40% '전력 부족' 비상"
- 인터넷은행, 소상공인 대출 부실 딜레마
- '제2의 전성기' 패밀리 레스토랑…현실은 '전쟁'
- [오늘의 운세] 11월 17일, 입조심·표정조심…뭐든 조심해야 하는 별자리는?
- [주말엔 운동] "걷기 하나 했는데 이런 효과가?"…40대 이후 매일 160분 걸으면 일어나는 일
- '투자 달인' 워런 버핏, 애플 팔고 '이것' 담았다
- 민주 "검찰독재정권 정적 제거에 사법부가 부역"
- 로제 '아파트' 英 싱글 차트 3위…4주 연속 최상위권 지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