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의 심장은 양극재"...미래운용, 2차전지 ETF 라인업 완성

이사민 기자 2023. 7. 10. 15: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기차의 심장은 배터리, 배터리의 심장은 양극재입니다. 양극재가 2차전지의 핵심 경쟁력을 결정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2차전지 ETF 라인업을 보유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오는 13일 양극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2차전지소재Fn' ETF를 출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현 미래에셋자산운용 팀장 인터뷰
정의현 미래에셋자산운용 팀장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전기차의 심장은 배터리, 배터리의 심장은 양극재입니다. 양극재가 2차전지의 핵심 경쟁력을 결정합니다."

이른바 '에코개미운동'(에코프로+동학개미운동)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올해 상반기는 가히 2차전지의 시대였다. 특히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중심으로 급등세가 시현되면서 에코프로비엠, 지주사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은 폭발적으로 상승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2차전지 ETF 라인업을 보유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오는 13일 양극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2차전지소재Fn' ETF를 출시한다. 이 ETF 운용역을 맡은 정의현 미래에셋자산운용 팀장을 만나봤다.
"수직계열화된 양극재 기업에 집중"…미래운용, 'TIGER 2차전지소재Fn' ETF 출시
2차전지가 차세대 주력 산업이 될 것이란 의구심이 더 이상 없는 상황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소재, 그중에서도 양극재로 상품 차별화를 꾀했다고 정 팀장은 설명했다.

그는 "전기차 원가의 40%는 배터리고, 배터리 원가의 60%는 소재"라며 "2차전지 배터리의 주행거리, 가격, 무게, 충전 속도, 수명 등 전반적인 성능은 소재에서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TIGER 2차전지소재Fn' ETF는 에코프로, POSCO홀딩스, LG화학, 에코프로비엠, 포스코퓨처엠 등 수직계열화가 잘 구축된 종목을 약 74%(지난 3일 기준) 편입해 2차전지 ETF 중 가장 높은 비중으로 투자한다.

정 팀장은 "광물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 특성상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해 원자재를 확보하고, 광산 등 광물 자원에 직접 투자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에 더 높은 비중으로 투자해야 한다"며 "이처럼 수직계열화를 구축한 기업들이 향후 더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의현 미래에셋자산운용 팀장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일각에선 지난 상반기 양극재가 엄청나게 급등해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다고 우려한다. 그러나 정 팀장은 단기적인 등락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잠재력은 여전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TIGER 2차전지소재Fn' ETF는 단기적인 시각에서 타이밍을 보고 내놓는 게 아니다"라며 "전기차는 물론 2차전지 소재 시장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미국의 전기차 침투율은 아직 8%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침투율은 전체 자동차 판매 시장에서 전기차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로 전기차 시장의 성숙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미국은 지난 3월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세부 지침 규정안을 확정하며 양극재와 음극재를 2차전지 '핵심광물'로 분류했다. 이로써 미국과 FTA(자유무역협정)를 체결한 한국도 세제 혜택을 받을 길이 열렸다.

정 팀장은 "IRA(인플레이션감축법)를 통해 양극재·음극재가 핵심광물로 포함되며 거대한 미국 시장에 한국 소재 기업들이 차지할 무대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2018년 9월 2차전지 셀, 소재, 부품, 장비 등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하는 'TIGER 2차전지테마' ETF를 시작으로 'TIGER KRX2차전지K-뉴딜', 'TIGER 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에 이어 'TIGER 2차전지소재Fn'까지 총 4종의 2차전지 상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정 팀장은 "2차전지 시장은 대한민국의 대표 산업이 될 것"이라며 "2차전지 산업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한 현명한 투자자가 많은 만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더 세분화된 라인업을 추구해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사민 기자 24mi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