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기술경영경제학회 학술대회'서 DT 연구사례 공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디지털재단은 7일 개최된 '2023 기술경영경제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서울시의 디지털 전환 및 AI·빅데이터 기반 시정혁신 연구사례를 소개했다.
이날 발표된 재단의 디지털 전환 연구는 공공영역의 다양한 대시민서비스에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접목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이 필요한 신규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하는 연구과제들로 구성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장경윤 기자)서울디지털재단은 7일 개최된 '2023 기술경영경제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서울시의 디지털 전환 및 AI·빅데이터 기반 시정혁신 연구사례를 소개했다.
이날 발표된 재단의 디지털 전환 연구는 공공영역의 다양한 대시민서비스에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접목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이 필요한 신규서비스를 기획 및 개발하는 연구과제들로 구성됐다.
디지털 전환 연구로는 노인요양시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사례연구(황병일 책임), 공공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사례 연구(최성이 선임)를 발표했다.
AI·빅데이터 기반 시정혁신 연구는 서울시에서 생성 및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가공·활용해 인공지능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개발하고, 근거중심 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연구과제들로 구성됐다.
AI·빅데이터 연구로는 연합학습 기반의 건물 변화 탐지 알고리즘 성능 분석(김영현 수석),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서울시 대화형 언어모델 개발(손고은 선임)을 발표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축사와 패널토론 자리에서 "디지털 전환을 통한 기술혁신 및 산업경쟁력 확보와 함께 디지털 혜택을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디지털 포용 구현 또한 매우 중요하다"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디지털 전환 및 포용의 가치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디지털을 통해 우리사회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기술경영경제학회가 주최한 이번 '2023 기술경영경제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는 'New GPT 시대의 기술혁신과 산업의 대전환'을 주제로 100여 편의 최신 논문 및 사례가 발표됐다. 또 디지털 대전환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기술·정책·전략에 대한 토론도 함께 진행됐다.
장경윤 기자(jkyoon@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울디지털재단, UAE 샤르자 왕실 고위 대표단과 협력 논의
- 서울디지털재단, 고용노동부 주관 '일·생활 균형 캠페인' 참여기업 선정
- 서울디지털재단, 서울시 공무원 대상 '챗GPT 교육' 실시
- 서울디지털재단, UN 산하기구 시티넷과 '디지털 포용 정책' 알려
- 수능 끝 첫 주말, 지스타2024 학생 게임팬 대거 몰려
- 세일즈포스發 먹통에 日 정부도, 韓 기업도 '마비'
- 삼성 차세대폰 갤럭시S25, 언제 공개되나
- 대기업 3Q 영업익 증가액 1위 SK하이닉스...영업손실 1위 SK에너지
- 머스크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 기업가치 약 349조원 평가 전망
- [인터뷰] 베슬에이아이 "AI 활용을 쉽고 빠르게…AGI 시대 준비 돕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