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지방시대' 개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10일 출범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이날 오후 세종시 KT&G 세종타워 지방시대위 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개막을 국민들에게 보고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이날 우동기 위원장과 이정현 부위원장을 비롯해 정부 부처와 국회 지역균형발전포럼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 및 현판식을 갖고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을 국민들에게 알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동기 위원장과 이정현 부위원장 위촉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10일 출범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후 1년2개월만이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이날 오후 세종시 KT&G 세종타워 지방시대위 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갖고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개막을 국민들에게 보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앞서 지난 7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에 우동기·이정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과 전략기획위원장을 각각 위촉하고 격려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및 동법 시행령 시행에 따라 공식 출범했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과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각각 운영됐던 자치분권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또한 ‘지방자치의 날(10월29일)’과 ‘국가균형발전의 날(1월29일)’도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10월29일)’로 통합·운영된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이날 우동기 위원장과 이정현 부위원장을 비롯해 정부 부처와 국회 지역균형발전포럼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 및 현판식을 갖고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을 국민들에게 알렸다.
이와 함께 위원회 출범에 맞춰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 의지를 담은 위원회 상징 CI를 공개했다. CI는 원심력을 컨셉으로 우리 전통 색상인 단청색을 활용했으며 밀집된 수도권(빨강)을 지방으로 분산(숲:초록ㆍ바다:파랑)시켜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이뤄 내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앞으로 시·도별로 지방시대위 출범 및 지원조직 설치와 동시에 지방시대 종합계획 수립, 기회발전 특구 지정 및 운영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지방시대위 관계자는 “정부는 통합법률 시행과 지방시대위원회 공식 출범을 계기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지방시대 정책으로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반드시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민, 삼악산케이블카 타고 후평야시장서 먹방 등 '춘천여행기' 영상 올려 눈길
- [영상] "죠스가 나타났다" 동해해경 해상순찰 중 상어 발견…안전순찰 강화
- 상인과 화기애애 덕담, 윤 대통령 단골집서 옹심이 저녁
- 강원랜드 ‘카지노 칩’ 전량 교체 비용 57억…칩이 몇개나 되길래?
- 가짜양주로 바가지 씌우고 술취한 손님 방치해 숨지게 한 40대 징역형
- 헌재 "금괴 4만㎏ 밀반출 벌금 6천억 위헌 소송" 합헌 결정
- 원주 성매매 집결지 ‘희매촌’ 불법 영업 재개 조짐에 칼 빼들었다
- 강릉 주문진 앞바다서 160㎏ 초대형 참치 잡혀
- 설악산서 천종삼 8뿌리 캐 화제… “모삼 2뿌리 85년 추정” 가격은?
- 방탄소년단 뷔가 꼽은 막국수집 원픽은 원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