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지방시대위원회 공식 출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오늘(10일)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이하 '통합법률')' 및 동 법 시행령 시행에 따라 지방시대위원회가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 25일 관련 법률의 국회 통과 이후, 한 달여간 시행령 제정 등 준비 기간을 거쳐 출범하는 지방시대위원회는 오늘(10일) 오후 2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의 출발을 알리는 출범 현판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관련 정책·사업 유기적 연계 효과적 지원
규제 특례, 세제 혜택 등을 지원하는 ‘기회발전특구’ 지정·운영
정부는 오늘(10일)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이하 ‘통합법률’)‘ 및 동 법 시행령 시행에 따라 지방시대위원회가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 25일 관련 법률의 국회 통과 이후, 한 달여간 시행령 제정 등 준비 기간을 거쳐 출범하는 지방시대위원회는 오늘(10일) 오후 2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의 출발을 알리는 출범 현판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합니다.
통합법률의 시행과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에 따라 달라지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 분산적으로 추진되어 상호 연계가 미흡하고 지방소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지만, 지방시대 정책 컨트롤타워인 ‘지방시대위원회’와 지원조직인 ‘지방시대기획단’이 설치되어, 지방분권 및 균형발전 관련 계획과 공약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지역의 정책·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또한 중앙부처 주도로 국가균형발전계획과 자치분권종합계획을 하향식으로 수립하여 지방 현장의 의견이 충실히 반영되지 못했지만, 시·도별로 수립하는 지방시대 계획을 기초로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상향식으로 수립하여, 지방의 자율적인 정책결정권을 보장함으로써 종합계획의 실효성을 제고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간 지방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행·재정상 인센티브가 부족하였지만, 앞으로는 지방에 투자하는 기업 등에 대해 충분한 규제 특례, 세제 혜택 등을 지원하는 ‘기회발전특구’를 지정·운영하여, 지역균형발전의 필수요건인 기업의 지방투자 확대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합니다.
별도로 진행했던 ‘지방자치의 날(10.29)’과 ‘국가균형발전의 날(1.29)’을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10.29)’로 통합·운영합니다.
한편, 지방시대위원회는 출범에 맞춰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의 의지를 담은 위원회 상징 CI(Committee Identity)를 제작, 활용할 계획입니다.
동 CI는 원심력을 컨셉으로 우리 전통 색상인 단청색을 활용하였으며, 밀집된 수도권(빨강)을 지방으로 분산(숲-초록/바다-파랑)시켜, 수도권 일극 집중현상을 해소하고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이뤄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정현 “민주당, 윤석열 눈 똑바로 보고 윤석열 하고 싸우라”
- 한밤중 여성 뒤따라가 입 막고 협박ㆍ폭행한 30대 붙잡혀
- 박민식 "민주유공자법 통과 되면 박원순 민주유공자로 부활"
- "이 더위에 3일째 정전"..광주 한 아파트 390세대 피해
- '어쩐지 맞는 군복 없더라'..병무청 실수에 '보충역'이 '현역' 입대
- 중소기업 위기극복 성공 스토리 응모하세요
- ‘재해위험’ 반지하 가구, 국토부-서울시 지원 맞손
- 한전 전 직원 "태양광 사업 절대 안한다" 서약서 제출
- 한전, KBS 수신료 '분리징수 청구서' 별도 발행 검토
- 저축은행, 자금 유치 안간힘..파킹통장 금리 최대 연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