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공공기관 혁신 맞춰 자산 매각 본격화 [경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마사회는 공공기관 혁신에 맞춰 고유 사업과 무관한 자산 매각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 일환으로 장기 보유 중이던 서울 서초구 부지 매각을 본격화한다.
인근 건물이 평당 4억 원대 에 매각이 된 사례가 있어 서초부지의 매각예정가는 1000억 원 중후반대로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밖에 연내 YTN 지분 매각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콘도, 골프회원권 등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을 혁신계획에 따라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장기 보유 중이던 서울 서초구 부지 매각을 본격화한다. 마사회는 2011년 장외발매소 사업 목적으로 서울 교대역 인근 부지를 매입했으나 2012년 건축허가 취소로 사업이 무산되며서 해당 부지를 2028년까지 삼성전자판매와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기관의 비핵심 자산인 해당부지를 조기에 매각하여 재무건전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해당 부지는 일반상업지역으로 1400.4㎡ 규모이다. 지하철 3호선과 2호선 교대역 5번 출구 바로 앞인 더블 역세권으로 법조타운 및 업무, 주거, 상업시설이 고루 발달한 도심권역에 있어 서초동에서도 알짜 부지로 손꼽힌다.
최근 서울시에서 발표한 서초 법원단지 주변 고도지구 지정 해제와 더불어 인근에 개발 중이거나 개발 계획 부지가 많다는 점은 향후 부지가치의 추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인근 건물이 평당 4억 원대 에 매각이 된 사례가 있어 서초부지의 매각예정가는 1000억 원 중후반대로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사회는 7월 중 이사회 의결을 거쳐 이르면 8월 중 공개입찰 매각절차를 진행하고 늦어도 2024년까지 매각을 완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추진할 예정이다. 마사회는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이에 앞서 대전시 장외발매소 건물을 305억 원에 매각하여 현재는 방위사업청이 청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경주시 경마장 부지를 118억 원에 경주시에 매각하고 서울 마포구 소재 부지도 851억 원에 매각했다. 이를 통해 유동성 확보로 코로나19 기간 경마중단에 따른 약 8000억 원 영업 손실에도 외부 차입 없이 경영을 유지한바 있다.
또한 마사회는 지난해 12월 확정된 공공기관 혁신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 지난 1월 기관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능조정 및 조직, 인력 효율화와 관련된 직제개편을 완료하였으며, 민간부문 산업 확대를 위해 기수후보생 1차 양성기능을 민간에 이양한 바 있다. 기관장 및 임원 사무실도 정부 지침에 따라 축소 정비하고, 경상경비와 업무추진비도 혁신계획에 따라 축소 운영 중이다.
그 밖에 연내 YTN 지분 매각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며, 콘도, 골프회원권 등 불요불급한 자산 매각을 혁신계획에 따라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혁신은 정부의 정책방향 이행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과 기관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절실히 만큼 전사적인 혁신 노력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코 유시은 “블랙핑크 제니 닮은꼴? 특정 표정 때문인 듯” [화보]
- ‘청담국제고 자산 1조’ 예리, 명품 비키니 입고 수영장 독식 [DA★]
- 그리 “父 김구라 트레이닝…여동생도 겪는 중” 17년 트라우마 고백 (강심장리그)
- 결혼 앞둔 서출구 “암호 화폐 투자 손실 최대 1억 원” 고백 (쩐생연분)
- 팬사인회 갔다 성추행 당해…하이브 “보안 목적→재발방지 약속” [공식입장]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