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일성 기일 맞아 '대 이은 충성' 강조…'남산의 푸른 소나무' 부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지난 8일 김일성 주석의 기일을 계기로 추모와 결속을 계속 다지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김 주석의 부친인 김형직이 썼다는 노래 '남산의 푸른 소나무'를 언급하면서 "김일성 민족, 김정일 조선의 후손만대가 영원토록 높이 울려갈 조선혁명의 주제가"라며 대를 이은 충성을 강조했다.
남산의 푸른 소나무는 조국과 민족의 운명은 외세의 힘이 아닌 민족 자체의 힘으로 개척해야 한다는 사상이 담겨 있으며 대를 이은 혁명 정신을 의미하는 상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종 성과 나열하며 "어려워도 김정은 영도 덕분"…결속 다져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북한이 지난 8일 김일성 주석의 기일을 계기로 추모와 결속을 계속 다지고 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김 주석의 부친인 김형직이 썼다는 노래 '남산의 푸른 소나무'를 언급하면서 "김일성 민족, 김정일 조선의 후손만대가 영원토록 높이 울려갈 조선혁명의 주제가"라며 대를 이은 충성을 강조했다.
신문은 "이 노래에 하늘이 무너져도 솟구쳐 일어나는 우리 인민의 혁명적 기백이 있고 그 어떤 모진 고난도 과감히 뚫고나가는 투쟁 본때가 있으며 백번 싸우면 백번 다 이기는 필승의 기상이 어려 있다"면서 "남산의 푸른 소나무는 정녕 강의한 조선의 모습이며 장구한 우리 혁명의 축도와도 같다"라고 상기했다.
신문은 김형직이 "곤란 앞에 주저말고 시련 앞에 낙심말며 무쇠같이 굳세게 전진할 때 승리는 수중에 올 것이라는 확신을 안았기에 생애의 마지막 순간에조차 자신보다 먼저 혁명을 생각하시며 자제분들에게 뼈가 부서지고 몸이 쪼개지는 한이 있더라도 나라를 반드시 찾아야 한다는 고귀한 뜻을 새겨줬다"라고 부각했다.
남산의 푸른 소나무는 조국과 민족의 운명은 외세의 힘이 아닌 민족 자체의 힘으로 개척해야 한다는 사상이 담겨 있으며 대를 이은 혁명 정신을 의미하는 상징이다.
신문은 특히 김정은 총비서가 노래 '남산의 푸른 소나무'는 "우리가 한생토록 지침으로 삼아야 할 사상과 정신이 집약되어 있는 혁명의 노래, 투쟁의 노래라는 귀중한 가르침을 주었다"면서 김 총비서가 "남산의 푸른 소나무의 넋과 기상으로 모진 애로와 난관을 이겨내며 세인을 놀래우는 자랑찬 성과들을 연이어 창조해나가고 있다"라고 짚었다.
이어 상반기에 '사상 최악의 역경' 속에서도 "국익수호와 경제 건설, 문명 건설을 비롯한 각 방면에서 고무적이고 전진적이며 자부할만한 성과들을 이룩했다"면서 성과를 일일이 나열하고 "총비서 동지의 영도가 없었다면 우리가 어떻게 그처럼 어려운 속에서도 경이적인 현실들을 펼쳐놓을 수 있었겠는가"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구체적으로 상반기 성과로 농촌의 물질 기술적 토대 강화, 석탄·기계·임업·철도에서 높아진 생산율, 화성지구 살림집, 대평지구 살림집 건설과 서포지구 새 거리 건설사업 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가장 어려운 시기에 가장 놀라운 사변들을 연발적으로 창조"하는 것이 "남산의 푸른 소나무의 기상이 넘치는 이 시대의 표상이고 영예이며 긍지"라고 덧붙였다.
이는 김일성 주석 사망 29주기를 맞아 수령에 대한 충성을 다짐하면서 오는 27일 '전승절'(한국전쟁 정전협정체결일) 70주년을 앞두고 결속을 다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s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