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美 도발적 공중 정탐 행위···반드시 대가 치를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10일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상공 전개에 대해 '도발적인 정탐 행위'라며 격추 가능성을 언급했다.
북한은 이날 발표한 국방성 대변인 담화에서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작전지역에 전개된 각종 공중정찰 수단들을 집중 동원해 조선반도와 그 주변 지역에서 적대적인 정탐활동을 유례없는 수준에서 벌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잠 등 美전략무기 파견 방침에
"핵충돌 위기 국면" 경고도
북한이 10일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상공 전개에 대해 ‘도발적인 정탐 행위’라며 격추 가능성을 언급했다.
북한은 이날 발표한 국방성 대변인 담화에서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작전지역에 전개된 각종 공중정찰 수단들을 집중 동원해 조선반도와 그 주변 지역에서 적대적인 정탐활동을 유례없는 수준에서 벌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최근 미군 정찰기(RC-135·U-2S)와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B)가 동·서해 상을 비행하며 공중 정탐행위를 했다며 “특히 조선 동해에서는 몇 차례나 미 공군 전략정찰기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이 행사되는 영공을 수십㎞나 침범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공까지 무단 침범하며 광란적으로 벌리고 있는 미국의 도발적인 공중 정탐 행위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미 공군 전략정찰기가 조선 동해 상에 격추되는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담보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위협했다.
북한은 1969년 미군 정찰기 EC-121와 1994년 주한미군 OH-58 헬리콥터가 격추당한 사건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이 어째서 무분별한 군사적 행동을 이렇듯 보란 듯이 행하고 있는지 그 저의를 분석하고 있으며 도발적인 활동들을 빠짐없이 지켜보고 있다”며 지금이 “미국이 우려해야 할 임계점에 근접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날로 가증되는 미국의 위험천만한 도발적인 모든 군사 행동들에 엄중한 경고를 보낸다”면서 “미국의 도발적인 모든 행동은 당장 중지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은 이와 함께 미국 당국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반도 파견 방침을 밝힌 것을 언급하며 “핵 충돌 위기라는 최악의 국면까지 현실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하는 매우 위험한 사태의 실상”이라며 “앞으로 그 어떤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하는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우리는 미국이 이번과 같은 무분별한 짓을 쉽게 행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우리의 대응이 어떠하겠는가를 가장 명백한 방식으로 보여주어야 한다”고 다짐했다.
북한의 이런 위협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한반도 정세 악화의 책임을 미국에 미루며 추가 도발의 명분을 축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은 특히 무력 운용을 총괄하는 국방성 명의 담화를 통해 경고 메시지의 무게감을 더했다.
북한은 앞서 지난달 15일 한미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에 반발해 국방성 대변인 명의로 ‘경고 입장’을 발표한 뒤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신한나 기자 han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동석이 왜 여기에?'…이름만 바꿔 '티비몬'으로 또 나타난 누누티비
- 경쟁률 4540대1 찍었다…일당 50만원 '꿀알바' 정체 뭐길래
- '에어컨 때문에 더워 죽겠다'…방안에 '실외기' 설치한 기사 '황당'
- '남의 별장서 호화생활'…빈 집서 무단 취식, 여주인 알고보니 '깜짝'
- 4000만원 달라던 포르쉐 차주 “글 내리면 100만원에 합의…대차 비용은 900만원”
- '로또 2등, 무려 160명 실화?'…김포·강화도·분당 총 95게임 '동시당첨'
- 이유 없이 살 빠지더니 얼굴 노래졌다…혹시 '이 병'? [건강 팁]
- 'SNS 영상 올렸다가 징역 5년'…우크라 미녀 가수, 무슨 일?
- 쓰다 버린 생리대 주우러…여자화장실 드나든 그 남자, 왜?
- '맞고 살던 부인', 동호회서 친해진 남자…육체적 관계 없어도 '불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