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문화재청장 "'검정 바탕-금색 글자' 새 광화문 현판 10월 완성"

김예나 2023. 7. 1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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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대 복원과 함께 공개 시점 검토…"새로운 광화문, K-관광 랜드마크 될 듯"
"국가유산, 국가가 미래세대 위한 유산 책임…모범적인 선도 사례 기대"
최응천 문화재청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사무동에서 인터뷰를 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7.10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오랜 기간 문화재계에서 뜨거운 관심 거리 중 하나였던 광화문 현판이 새로운 모습으로 하반기에 공개된다.

최응천 문화재청장은 최근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검정 바탕에 금색 글자를 채운 새로운 광화문 현판을 10월쯤 마무리하고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만난 최 청장은 "현판 틀 제작, 각자(刻字·글자를 새김) 작업을 마쳤고 단청까지 마무리한 상태"라고 말했다.

현재 광화문에 걸린 현판은 흰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다.

지난 2010년 광화문 복원에 맞춰 현판을 내걸었으나 몇 개월 만에 균열이 발생해 논란이 일자 문화재청은 그해 연말 전격적으로 교체를 결정한 바 있다.

광화문 월대 어도 계단지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25일 오전 문화재청이 광화문 월대 발굴조사에 대한 성과와 향후 복원 계획을 공개하고 있다. 월대는 궁궐의 중심 건물인 정전(正殿) 등 주요 건물에 설치한 넓은 대(臺)를 뜻한다. 사진은 이날 '어도(임금이 지나도록 만든 길) 계단지'. 2023.4.25 mjkang@yna.co.kr

이후 미국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이 소장한 1893년 추정 사진과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남긴 기록인 '영건일기'(營建日記) 등을 분석해 현판의 제작 방식이 정해졌다.

문화재청은 이르면 10월 광화문 앞 월대(越臺, 月臺·기단 형식의 대) 복원 공사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맞춰 새 현판을 거는 방안을 놓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금한 동판을 글자에 덧댄 뒤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 등이 남아있다고 한다.

최 청장은 "(경복궁이 중건된) 1865년 당시 모습과 가장 가깝게 복원했다고 생각하면 된다"며 "새 현판을 설치하는 건 월대 복원의 마지막이자 마침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월대 복원은 우리나라 고유의 역사성을 회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새롭게 완성된 광화문은 세계적인 K-관광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취임 2년 차에 접어든 최 청장은 작년 한 해를 '고군분투'한 나날이라고 돌아봤다.

질문 답하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사무동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7.10 jieunlee@yna.co.kr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장, 동국대 교수,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이사장 등을 지낸 불교미술 전문가지만 다양한 현안이 산적해 있다 보니 시간이 훌쩍 지났다고 한다.

취임 1년을 점수로 매겨달라고 묻자 최 청장은 "문화재청은 98점, 청장으로서는 97점"이라고 했다.

그는 "문화유산 현장에서 정책을 직접 결정하고 집행하면서 느끼는 차이가 사실 컸다"면서 "일주일에 4일 정도는 전국 곳곳을 다녀야 할 정도"라며 웃었다.

약 74년 만에 전면 개방된 청와대 관련 업무는 특히 쉽지 않은 일 중 하나였다.

최 청장은 "청와대가 개방된 첫해였기에 큰 관심을 받았다"면서 "체계적인 개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시설물과 수목을 훼손 없이 보존·관리하는 데 방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와대는 우리나라 근현대의 역사성을 간직한 공간"이라며 "지금의 경복궁처럼 개방과 활용, 복원, 연구·조사 등을 함께 진행하는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게 좋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최 청장은 인터뷰에서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도 솔직히 밝혔다.

최응천 문화재청장 인터뷰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사무동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7.10 jieunlee@yna.co.kr

그는 백제 한성 도읍기(기원전 18년∼475년) 왕성으로 확실시되는 서울 풍납토성과 관련해 "민족의 문화적 자산이자 우리나라 고대사를 밝혀 줄 중요한 사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풍납동 일대는 풍납토성 내부 전체가 사적으로 지정되면서 발굴 조사와 토지 보상 등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과 관할 지자체인 송파구 측은 재산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규제 완화를 촉구해 왔다. 송파구는 문화재청이 수립한 '풍납토성 보존ㆍ관리 종합계획'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한 상태다.

그는 "문화유산 보존에 따른 규제는 헌법과 법률에 따른 조치"라며 "수용하기 어려운 일방적인 전면 규제 해제 요구와 소모적인 소송 제기로 대립하는 것은 주민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최 청장은 전국 65개 사찰이 입장객에게 받던 국가지정문화재 관람료를 면제한 조치에 대해서는 "관람료 폐지에 따라 실제 관람객 증가가 확인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이어 "소중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지원금이 문화유산의 보존·관리와 안전한 관람 환경 개선을 위해 온전히 사용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점검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뷰하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사무동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7.10 jieunlee@yna.co.kr

여러 현안 속에 문화재청은 내년 5월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지난 60여년 간 유지해 온 '문화재'(文化財) 대신 '국가유산'(國家遺産) 체제로 전환하는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맞춰 관련 법·제도는 물론, 조직도 정비 중이다.

최 청장은 "문화유산, 자연유산, 무형유산 모두를 통합적으로 보존하는 체계로 전환할 예정"이라며 국가유산 전체를 통합 관리하는 체계는 해외에서 찾기 어려운 선진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유산'이라는 용어가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미래세대에 남겨줄 유산을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뜻"이라며 긍정적 의미를 부각했다.

"사실 취임 당시만 하더라도 걱정이 많았는데 법안이 통과되면서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얻게 됐습니다. 국가유산 관리 체계를 선도하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ye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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