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스트 제도 신설…국립오페라단, 세계적 수준으로 키울 것"
지난 2월 14대 단장 취임…5개월을 5년 같이 보내
전속 가수 시스템 도입, 14명 성악가 솔리스트 선발
김태한 배출한 'KNO스튜디오', 해외 교류 활성화
'오페라 대중화' 노력 앞장…"전용극장 꿈 이룰 것"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임기 동안 국립오페라단의 인지도를 세계적 수준의 오페라단으로 끌어올리겠습니다.”
취임 5개월째를 향해 가는 최상호(61) 국립오페라단 단장 겸 예술감독의 포부는 장대했다. 국립오페라단 또한 새 수장을 맞아 ‘국립오페라단 솔리스트’ 제도를 신설하는 등 대대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최 단장은 지난 2월 국립오페라단 14대 단장 겸 예술감독으로 임명됐다. 연세대 음악대학 성악과, 독일 카를스루에 음악대학에서 대학원 석사를 마친 뒤 독일 프랑크푸르트-오더 극장, 카셀 국립극장, 라이프치히 오페라극장 등에서 솔리스트로 활동했다. 2000년부터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성악과 교수로 후학 양성에도 힘써왔다.
최 단장 취임 후 국립오페라단의 가장 큰 변화는 ‘국립오페라단 솔리스트’ 도입이다. 오페라단 전속 가수 시스템으로 최근 오디션을 통해 14명의 성악가를 선발했다. 국내는 물론 해외서 활동하던 성악가가 대거 포함됐다. 연령대도 20대 후반부터 40대 중후반까지 다양하다. 이들은 앞으로 10개월 동안 국립오페라단 작품에서 다양한 역할로 출연한다.
“이번에 선발한 솔리스트 중에는 해외 오페라단의 문을 두드리다 잘 안 된 성악가도 있습니다. 그 성악가가 ‘외국에서 못 이룬 솔리스트의 꿈을 한국에서 이룰 수 있게 돼 기쁘다’고 하더라고요. ‘글로벌 스탠다드’를 맞춰가려면 국립오페라단 또한 솔리스트 제도가 꼭 있어야 합니다.”
국립오페라단의 책임감도 그만큼 무겁다. 김태한 같은 인재를 배출하는 성과를 거뒀지만, 이들이 실질적으로 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최 단장은 “이번에 도입한 ‘국립오페라단 솔리스트’ 제도가 성악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립오페라 스튜디오’ 또한 독일 도이치 오퍼 베를린, 베를린 슈타츠오퍼, 빈 슈타츠오퍼 등 유명 오페라 스튜디오와의 업무협약을 추진해 우수한 성악 인재들의 해외 진출을 돕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립오페라단의 오랜 과제는 ‘오페라 대중화’다. 최근 국립오페라단이 선보인 ‘맥베스’, ‘일 트로바토레’ 등이 작품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여전히 오페라는 대중에게 친숙하지 않은 공연예술인 것도 사실이다. 최 단장은 “미래의 오페라 관객이 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공연장 문턱을 낮추기 위해 티켓 가격도 다양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부터는 정기공연 편수를 확대한다. 연 4편에서 2024년 6편, 2025년 8편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내년 라인업도 최종 조율 단계에 있다. 지난 3월 취임 기자간담회 당시 발표한 ‘한 여름밤의 꿈’, ‘죽은 도시’, ‘탄호이저’, ‘서부의 아가씨’에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이 추가됐다. 창작오페라로는 2019년 선보였던 극작가 배삼식, 작곡가 최우정의 ‘1945’를 검토 중이다.
국립오페라단의 가장 큰 염원은 국립오페라단 전용 오페라 극장 설립이다. 최 단장은 “국립오페라단이 해외 오페라단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는 솔리스트, 합창단, 오케스트라, 의상 제작소 등이 하나로 모여 있는 전용 오페라 극장이 필요하다”며 “‘K오페라’를 향한 많은 이들의 염원이 하나로 모인다면 언젠가 그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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