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식 계속…침수 대비 보험 특약 확인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여름 예년보다 비가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택, 차량의 침수 피해에 대비해 보험을 점검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우선 자동차보험은 태풍이나 홍수·폭우 등으로 차량이 침수됐을 때 피해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자기차량손해담보(자차) 특약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풍수해보험에 가입해 놓으면, 태풍·홍수·호우·지진 등 풍수해로 인해 집·비닐하우스 등이 부서지거나 침수되더라도 복구비 기준액의 90%까지 보상이 가능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올여름 예년보다 비가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택, 차량의 침수 피해에 대비해 보험을 점검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우선 자동차보험은 태풍이나 홍수·폭우 등으로 차량이 침수됐을 때 피해를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자기차량손해담보(자차) 특약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자차특약은 상대 운전자와 관계없이 차량이 파손됐을 때 보상하는 특약이다. 태풍·홍수로 차량이 파손된 경우, 주차장에 주차 중 침수 사고를 당한 경우, 홍수지역을 지나다 물에 휩쓸린 경우에 보상이 가능하다.
다만 자동차 안에 놓아둔 물품 혹은 차량 도어, 선루프 등을 개방해 빗물이 들어간 경우엔 보상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지난해의 경우 여름 장마와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8~9월에 2만1732대가 침수됐는데, 이로 인한 손해액은 214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보험료를 아끼려고 자차특약에 가입하지 않아 피해를 본 소비자가 적지 않았다.
반지하·저지대 주택에 살고 있다면 풍수해보험을 살펴볼 만하다.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보험료의 70~100%를 정부가 지원해 보험료 부담 없이 풍수해에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다.
풍수해보험에 가입해 놓으면, 태풍·홍수·호우·지진 등 풍수해로 인해 집·비닐하우스 등이 부서지거나 침수되더라도 복구비 기준액의 90%까지 보상이 가능하다.
주택화재보험에서 풍수재특약을 가입할 수도 있다. 태풍·폭풍·홍수 등 풍수재 손해나 재해방지, 긴급피난에 따른 필요조치로 생긴 손해를 보상하는 내용이다.
한편 손해보험업계도 올여름 비가 많이 온다는 소식에 침수 피해 최소화 노력에 나섰다. 손해보험 사회공헌협의회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집중호우시 피해가 예상되는 침수취약지역을 대상으로 물막이판과 역류방지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3년간 총 30억원이 투입된다.
삼성화재는 침수위험지역 지자체를 방문해 해당 지자체 내 상습 침수지역 확인 및 도로정비 활동 강화를 요청하는 침수예방비상팀을 가동했다. DB손해보험도 침수예방 비상대응팀을 운영하며 상습 침수지역에 거주하는 자동차보험 가입고객에 침수유의 및 차량이동 등 안내를 하고 있다.
sp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범죄도시 마동석도 결국 당했다” 공짜 또 출현…시끌벅적 난리
- “IOC에 물어라”…소트니코바 ‘도핑 양성’ 고백 질문에 세계도핑방지기구 즉답 피해
- “1년치 월급을 날렸습니다. 주식하지 마세요”…한 대리기사가 쓴 눈물의 참회록 [투자360]
- 팝스타 마돈나 죽다 살아나…‘나르칸’ 긴급 투입해 회생
- “관음男-노출女가 만났네요” 조롱…둘은 ‘환상의 짝꿍’이었다[이원율의 후암동 미술관-살
- 트와이스, K팝 걸그룹 첫 美뉴욕 스타디움 공연
- 이강인 프랑스리그 최강 PSG 이적 확정…2028년까지 5년 계약
- 뉴진스, 신곡 ‘슈퍼 샤이’ 국내 음원 차트 1위…유튜브 트렌딩 월드와이드 1위
- 안유진, ‘지락실2’ 웃음 제조기 맹활약
- 방탄소년단 정국, 美 GMA ‘2023 서머 콘서트 시리즈’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