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경기 바닥론' 공식화···"저점 지나고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국내 경기가 저점을 지나고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KDI는 9일 발표한 '7월 경제동향'를 통해 "서비스업의 완만한 증가세가 유지되고 제조업 부진이 일부 완화됐다"며 "(국내) 경기가 저점을 지나고 있다"고 밝혔다.
KDI가 올 들어 내놓은 경기 진단 중 가장 긍정적이다.
앞서 KDI는 지난달 경제동향에서 "경기 저점을 시사하는 지표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경기 저점론에 힘을 실은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부진 완화···경기 저점 지나고 있어"
반도체 수출 감소폭 완화···소비심리도 개선
"단 투자 수요는 제한적···선행지표 등 부진"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국내 경기가 저점을 지나고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경기가 조만간 반등할 것이라는 '경기 저점론'을 사실상 공식화한 것이다.
KDI는 9일 발표한 '7월 경제동향'를 통해 "서비스업의 완만한 증가세가 유지되고 제조업 부진이 일부 완화됐다"며 "(국내) 경기가 저점을 지나고 있다"고 밝혔다. KDI가 올 들어 내놓은 경기 진단 중 가장 긍정적이다. 앞서 KDI는 지난달 경제동향에서 "경기 저점을 시사하는 지표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경기 저점론에 힘을 실은 바 있다. 올 3월 '경기 부진'을 공식화한 후 3개월 만이었다.
KDI가 주목한 지표 중 하나는 반도체 수출이다. 지난달 반도체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 줄며 올 5월(-36.2%)보다 감소폭이 8.2%포인트 축소됐다. 올 5월 반도체 수출물량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8.1% 늘며 5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에 반도체 생산 감소폭도 올 4월 -21.1%에서 5월 -16.7%로 완화됐다. KDI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부진이 완화되는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KDI는 소비 심리가 개선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KDI는 "소비 증가세는 낮은 수준에 머물렀지만 내구재 소매 판매가 증가하고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개선되며 향후 부진이 완화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했다. 실제 지난달 CSCI는 100.7을 기록하며 지난해 5월(102.9) 이후 1년 1개월 만에 기준치인 100을 웃돌았다. CCSI가 100을 웃돌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의미다.
다만 설비·건설 투자 수요는 당분간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이 비교적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데다 설비투자 관련 선행지수도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의 경우 올 5월 기준 72.9%로 전월(70.9%) 대비 2%포인트 증가하는 데 그쳤다. KDI는 건설투자에 대해서도 "선행지표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건설투자 증가세가 주택 부문을 중심으로 제약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도 '경기 저점론'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KDI는 주요국의 통화 긴축 기조와 제조업 중심의 경기 하방 위험을 지적했다. KDI는 "세계 경제는 긴축적 통화 정책 기조와 중국의 경기 회복 지연 등으로 경기 부진이 지속되는 모습"이라며 "미국은 금리 인상 영향이 파급되며 생산이 둔화되는 등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쟁률 4540대1 찍었다…일당 50만원 '꿀알바' 정체 뭐길래
- 콜로세움에 낙서한 英 관광객 '황당' 변명…'유적인 줄 몰랐다'
- '18K 금 통째로'…5200만원짜리 한정판 '비전 프로' 뜬다
- '맞고 살던 부인', 동호회서 친해진 남자…육체적 관계 없어도 '불륜'일까
- '130억 주택 쓸어담아'…전세계 슈퍼리치 '이곳'으로 몰린다
- '58평에 115억원?…고객님, 특별 조망권 누리시잖아요” [이수민의 도쿄 부동산 산책]
- 몸에 가래 뱉고 소변, 구타…경남 기숙형 고교 '학폭 의혹' 일파만파
- '힘들었어?'…아들 납골당 다녀오던 母, 졸피뎀 복용 운전자 차량에 사고 '참변'
- '킥보드 툭, 포르쉐 흠집 났는데 수리비 4000만원 달라네요'
- 이천수, 빗속 슬리퍼 신고 1km 쫓아 뺑소니범 잡은 영상 보니